실제 사회복지 현장에서 자주 쓰는 상담 기법 중 하나가 바로 강점관점 해결중심모델일 것입니다. 이 모델은 예외질문, 대처질문, 기적질문 등 여러가지 질문기법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척도질문, 관계성 질문, 그리고 칭찬(직접 칭찬, 간접칭찬, 자기 칭찬)의 예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해결중심모델의 특징 : 해결중심모델 특징과 개입기법
- 예외, 대처, 기적질문 예시 : 예외질문, 대처질문, 기적질문 예시
본 글은 책 <강점관점 해결중심 사례관리_노혜련, 김윤주>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척도질문
척도질문
숫자를 이용해서 이용자의 변화 의지와 자신감, 동기, 현재 상태 등 막연하고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Berg, 1994).
- 이번에는 숫자로 여쭤 보겠습니다. 아버님께서 이야기한 대로 다 되었을 때가 10, 전혀 그렇지 않을 때가 1 입니다. 현재 어디쯤이신가요?
- 5라는 건 무엇을 보고 알 수 있나요?
- 지금까지 어떻게 하셨기에 5까지 올 수 있었나요?
- 지금보다 올라가서 6이 됐어요. 그때는 지금과 어떻게 다르게 지내고 있을까요?
- 아이는 3이고 어머니는 5라고 하셨는데 무엇이 다른 건가요?
- 지금보다 1만큼 더 나아졌어요. 그럼 영희 씨를 가장 잘 아는 친구한테 물어보면 그때는 지금과 어떻게 다르게 지내고 있을 거라고 말할까요?
관계성 질문
관계성 질문
이용자에게 중요한 사람(때로는 의미 있는 물건이나 동물 등 이용자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이든 사용할 수 있다)과의 관계를 활용.
이용자가 자기 자신을 가까운 사람의 시각에서 관찰하게 하고, 실제 생활 속에서 자신이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해 줌(Berg & Dolan, 2001).
- 친구분은 철수 씨가 차분하게 이야기하는 걸 보면 다른 사람과 이야기 할 때 무엇이 달라졌다고 할까요?
- 딸이 전화했을 때 화를 내지 않고 이야기하면 두 분 사이는 지금과 어떻게 달라질까요? 딸에게 "어머니가 어떻게 그렇게 하셨나요?"라고 물어보면 딸은 뭐라고 이야기할까요?
- 돌아가신 할머니가 여기 계셔서 제가 할머니께 "손주가 지내는 게 지금 이야기한 것보다 1만큼 더 나아지면 어떻게 다르게 지낼까요?"라고 묻는다면 할머니는 뭐라고 말씀하실까요?
- 여기 담임선생님이 계신다고 상상해 보죠. 제가 선생님께 "민수가 학교에서 어떻게 하는 걸 보면 이제 여기 오지 않아도 된다고 하시겠어요?"라고 물어보면 선생님은 뭐라고 이야기하실까요?
- 순희 씨가 키우는 강아지가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되었어요. 그래서 강아지한테 순희 씨가 뭐가 좀 다르냐고 물어보면 뭐라고 이야기할까요?
칭찬
칭찬
칭찬을 통해 이용자가 이미 잘해 온 것과 어려운 상황에서도 잘 견디어 오고 있는 것을 인정해 주면 이용자는 자신이 이해받고 있고, 사례관리자가 자신에게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변화할 용기를 가지기 쉬움(Berg & Szabo, 2013).
직접칭찬: 이용자에 대한 실천가의 긍정적인 평가와 반응
- 아버님은 가족을 정말 사랑하시네요.
- 와~ 대단하시네요.
간접칭찬: 질문을 통해 이용자의 긍정적인 측면을 알게 하는 것
- 어떻게 아이들이 자기 일을 알아서 할 수 있게 키우셨나요?
- 만약 아이들이 여기에 있어서 아이들에게 "너의가 자기 일을 알아서 하도록 할머니가 어떻게 가르쳐 주셨니?" 하고 물으면 아이들은 뭐라고 이야기할까요?
- 선생님은 시간을 가지고 기다려 주는 게 아이들에게 중요하다는 것을 어떻게 아셨나요?
자기칭찬: 간접적으로 칭찬하는 질문에 이용자는 자기 칭찬으로 대답함. 자기 칭찬을 통해 자신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되고 사례관리자는 그것을 다시 직접 칭찬으로 더 강화해 나갈 수 있음.
- 사례관리자: 선생님은 시간을 가지고 기다려 주는 게 아이들에게 중요하다는 것을 어떻게 아셨나요?
- 내담자: 제가 그동안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터득한 건데요. 아이들은 시간이 좀 필요하더라고요. 전 경험을 통해 알게 된 건 잘하는 편이에요.
함께보면 좋은 글
두근거림 신체 문제일까, 정신적 문제일까? 불안장애 자가진단과 종류
사회복지사 열악한 처우, 단일임금체계와 사회복지의 전문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