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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자료실/사회복지 학습자료

해결중심모델 특징과 개입기법 예시

by 숨표 2022. 10. 30.

해결중심모델의 기본개념(특징)과 개입 목표, 그리고 예외질문, 기적질문, 척도질문 등 해결지향적 질문 기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글은 책<사회복지실천기술론_길귀숙 외 8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Steve De ShazerInsoo Kim Berg
Steve De Shazer & Insoo Kim Berg

해결중심모델(solution-focused brief model)은 1982년에 미국 밀위키의 드세이저와 버그(김인수), 그리고 그 동료에 의하여 개발된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문제가 아닌 해결에 중점을 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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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중심모델의 기본 개념

  • 병리적인 것보다는 건강한 것에 초점을 둔다.
  • 내담자의 강점, 자원, 건강한 특성을 발견하여 치료에 활용한다.
  • 탈 이론적 비규점적이며 내담자의 견해를 존중한다.
  • 간단하고 단순한 방법을 사용한다.
  • 변화는 불가피하다.
  • 현재에 초점을 맞추며 미래지향적이다.
  • 내담자와 협력관계를 중요시한다.

 

 

목표설정 과정과 개입 목표

해결중심모델의 목표설정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다루는 4가지 영역

  • 내담자가 상담을 통해 원하는 것이 무엇이라고 말하는가?
  • 내담자가 원하는 것이 그들에게 어떻게 변화를 줄 수 있는가?
  • 내담자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 내담자는 그들이 지금 원하는 것을 얼마나 경험하고 있는가?

개입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원칙

  • 내담자에게 중요한 것을 목표로 한다.
  • 작은 것을 목표로 한다.
    : "전보다 무엇이 조금 달라졌구나 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이 무엇인가요?"
  • 구체적이며 명확하고 행동적인 것을 목표로 한다.
    : "행복하게 되고 싶다고 하셨는데, 다른 사람들은 당신의 어떤 모습을 보면 행복해졌다고 말할 것 같나요?"
  • 문제를 없애는 것보다는 더 나은 것에 관심을 둔다.
    : "술을 마시지 않기 위해 산책을 시도하는 것을 목표로 정해볼까요?"
  • 지금 여기에서의 목표로 시작한다.
    : "지금 단계에서 성취할 수 있는 목표를 정해볼까요?"
  • 내담자가 실현 가능하고 성취 가능한 것을 목표로 한다.
    : "일주일에 몸무게를 50kg빼고 싶다고 하셨는데, 건강을 해치지 않으면서 몸무게를 줄이기 위해서는 일주일에 몇Kg을 빼는 것이 좋을까요?"
  • 목표를 수행하는 것은 힘든 일이라고 인식한다.
    : "쉽지 않은 일인데 어떻게 그렇게 잘하실 수 있으셨어요. 참 대단하군요."

 

해결지향적 질문 기법

 

- 첫 면담 이전의 변화에 관한 질문

: "전화로 상담을 신청해 놓고, 오늘 여기 오기까지 어떤 변화가 조금이라도 있었습니까?"

 

- 예외질문

: "문제가 발생하지 않은 때는 언제입니까?"

 "문제를 성공적으로 극복한 경험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때는 무엇을 하십니까?"

 

- 기적질문

: "밤에 잠자는 동안 기적이 일어나 지금 염려하는 문제가 모두 해결되었다고 상상해 봅시다. 잠자는 동안에 기적이 일어난 것입니다. 아침에 눈을 떴을 때 당신의 어떤 모습을 보면 지난밤 동안에 기적이 일어났다고 딸이 생각하겠습니까?"

 "가족에게 기적이 일어나 모두 행복해진 모습을 상상해서 설명해보세요."

 "기적이 일어나서 모든 문제가 다 해결되었을 때 당신은 어떻게 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척도질문

: "1점부터 10점까지 있는 척도 중에서 최악의 상태를 1점, 모든 문제가 해결된 상태를 10점이라고 한다면, 오늘은 몇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 몇 점까지 도달하면 만족하겠습니까?"

"현재의 상태가 4점이면 무엇이 달라지면 1점을 높일 수 있을까요?"

 

- 대처질문

: "아주 힘든 상황 속에서 그렇게 고생을 하면서도 자녀들을 훌륭하게 키웠는데, 어떻게 그렇게 하실 수 있으셨습니까?"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오늘까지 지탱할 수 있었던 힘은 무엇입니까?"

 

- 메시지 작성과 전달, 과제 부여

: 2명 이상의 치료팀이 모니터를 통하여 치료현장의 진행 상황을 관찰, 자문 역할을 하는 팀과 치료실 사이에 전화를 이용한 자문을 하기도 하고 질문을 하기도 함. 일반적으로 60분 상담동안 40분 정도 진행한 후, 치료자가 치료팀에 나와서 자문시간을 갖습니다. 10분 정도 치료팀과 치료진행과정을 검토하고, 내담자에게 전달할 메시지와 과제를 만듭니다. 메시지와 과제가 결정되면 다시 치료실로 들어가 메시지를 전달, 과제를 주고 종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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