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정신건강 어플

정신건강 상담, 누구나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정신과에 대한 편견과 오해. 정신건강복지센터 이용 방법. 센터에서 하는 일.

by 숨표 2020. 12. 6.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누구나 무료로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우울감, 불안감이 들지만 치료를 받기엔 부담스러울때,

지속되는 정신과치료로 점점 지쳐갈때,

내가 경험하는 증상이 과연 치료를 받을 수준이 맞는지 점검해보고 싶을때,

죽고싶은 생각이 들 때,

다른사람들은 절대 이해하지 못하는 일로 고통스러울 때,

고민을 이야기하면 이상한사람 취급을 받을까봐 마음속에서만 끙끙 앓게될 때,

전국 어디에나 무료로 상담받을 수 있는 곳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우리나라 각 시, 군, 구 모든 지역에 정신건강복지센터가 자리해있고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답니다.

 

그런데

쉽게 내 이야기를 하기가 망설여지신다구요?

정신건강복지센터에는 정신건강 분야에 대한 지식 및 임상경험이 있는 정신건강전문요원들이 일하고 있기에

여러분들이 어떤 생각을 이야기하든, 생각이 잘못되었다거나 꾸짖는 등의 일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또한 정신과치료를 받고 싶지만 경제적으로 어려워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는 분들은

센터 상담 후 치료비지원기준에 충족될 시, 치료비 지원을 받을 수도 있답니다.

(각 지역별로 치료비 지원제도는 상이합니다)

 

정신과에 대한 편견과 오해

우리나라는 특히 정신과병원에 대한 편견이 큰 편인데요

의학이 많이 발전해서 이전처럼 약을 먹으면 바보가 된다거나, 정신병원에 입원하면 평생 갇혀있어야한다거나,

정신병원에는 미친사람들만 모여있다거나 등 아직도 이런 생각들을 하고 계시다면 오해예요 오해!

 

1. 의학이 많이 발전해서 부작용이 심하지 않은 약들이 많이 나왔고 부작용은 대개 한달 이내로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부작용이 발생할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다른 약으로 대체하거나 용량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입원적합성심사제도가 있어 3개월마다 부당한 이유로 입원하고 있지는 않은지 심사를 합니다.

(제가 일하던 병원은 대체로 입원 기간이 3-4주 였어요)

 

3. 정신병원에 가게 되면 머리를 풀어헤치고 이상한 말을 하는 사람들이 있는 곳을 상상하는데 그렇지 않답니다.

카이스트에 다니고 있던 분도 계셨고,

큰 사업을 하고 계셨던 분,

잠이 잘 오지 않던 평범한 아이 어머니도 계셨고,

학교 선생님,

큰 기업의 회장님,

학교와 가정에서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친구들,

100만 구독자의 유튜버,

연예인 등

그저 우리 주변에 있는 평범한 사람들이었어요.

많은 환자분들이 오히려 이곳에 와서 같은 문제로 입원한 환자들과 시간을 보내며용기를 얻고 간다고 이야기했었지요.

 

 

정신건강복지센터란?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제작한 어플 '마음건강로드맵'을 보면서

정신건강복지센터에 대해 설명해드릴게요.

(본 포스팅은 해당 어플로부터 어떠한 이익도 받지 않았음을 알려드립니다.)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 - 마음건강로드맵 어플

어플 메인화면에서 'V'표시한 곳이 오늘 정신건강복지센터에 대해 다룰 내용입니다.

수원시 어플이지만 수원시 주민들뿐 아니라 모든 분들도 이용이 가능한 어플이예요.

정신건강복지센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어플로 설명을 드려요.

'수원시 정신건강 서비스'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전체 서비스가 나옵니다.

'센터 소개'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수원시에 있는 관련 정신건강센터들을 볼 수 있습니다.

 

수원시는 참 잘 되어있는게

대상별로 여러 복지센터가 마련되어있어요.

보통 각 지역마다 정신건강복지센터가 한 곳 있는데,

요즘에는 대상에 따라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등으로 나누어지기도 하고

문제종류에 따라 자살예방센터,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로 나누어지기도 합니다.

 

어디로 연락해야할지 모르겠다면,

지역마다 다른 방식으로 세분화되어있지만 복잡하다면 가장 기초가 되는 정신건강복지센터에 연락하여 어느 기관, 혹은 어느 부서에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지 문의하시면 된답니다.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부서 혹은 기관에 연결해주는 일을 하므로 '괜히 엄한곳에 연락하는게 아닌 지'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실제로 (저는 현재 센터에서 근무하고있어요) 많은 분들이 센터 정보를 아시고 본인이 직접 전화를 하거나

가족이나 친구의 문제로 전화해주시는 경우가 많아요. 

직접 아시고 연락주시는 경우, 저는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구나, 센터 홍보가 잘 되고 있구나 라는 생각이 들면서 오히려 감사하게 생각하고있답니다.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상담을 하는 일 외에도 다양한 업무를 하고 있는데요,많은 주민분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를 하기도 하고아래와같이 여러가지 프로그램이나 토크콘서트, 정신건강축제 등 담당 지역의 정신건강 업무 및 행사를 책임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프로그램은 현재 코로나때문에 취소된 곳이 많을거예요. 미리 전화로 상담을 하셔야합니다)

또 아래 보시는 것 처럼 정신과 치료비를 지원하는 서비스도 있으니 

내가 살고있는 지역에는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을 지 알아보는 것이 좋답니다.

 

마음건강로드맵- 발달장애 관련 서비스
마음건강로드맵- 자살문제 관련 서비스
마음건강로드맵- 우울증 관련 서비스

 

어플 메인화면에서 '행복레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정신건강 1분 팁이라고 하여 정신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핵심 정보들을 읽어볼 수 있답니다.

 

 

자주찾는 질문에는 많은 분들이 정신건강과 관련하여 궁금해하는 질문들이 나와있어요.

이에 대한 답변도 찾아보실 수 있구요.

어플사용이 어렵다면 자신이 살고있는 지역의 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락하여

정신건강 관련된 궁금한 점을 문의해볼 수도 있답니다.

 

 

정신건강에 대한 편견과 오해,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하는 일, 이용 방법에 대해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 마음건강로드맵 어플을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궁금하신것이 있다면 답글로 알려주세요.

 

 

 

마음건강로드맵 어플 관련한 지난 포스팅이 궁금하다면?

(정신건강자가검진)

2020/11/27 - [정신건강 어플 사용기/정신건강자가검진] - [마음건강로드맵]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_정신건강자가진단_ 숨표의 어플 리뷰

(나에게 맞는 스트레스 해소방법 찾기)

2020/11/30 - [정신건강 어플 사용기/정신건강자가검진] - [마음건강로드맵]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_ 나에게 맞는 맞춤 스트레스 해소법을 알고 싶다면?

 

 

 

※ 본 포스팅은 해당 어플로부터 어떠한 이익도 받지 않았음을 알려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