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정신건강 어플

[마음건강로드맵]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_정신건강자가진단_ 숨표의 어플 리뷰

by 숨표 2020. 11. 27.

안녕하세요~ 

어플리뷰하는 블로그,

숨표의 힐링로그 입니다!

오늘은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만든 

 마음건강로드맵 

어플을 리뷰해보도록 할게요!

 

지난 번 소개해드린 국립정신건강센터에서 제작한 '정신건강자가검진' 앱과는 약간 느낌이 다르답니다.

어떻게 다른지!

천천히 사용해보면서 알려드리도록 하지요.

 

어플 설명란에는 아래와같이 마음건강로드맵의 6가지 주요기능이 설명되어있답니다.

더보기

[마음건강로드맵 주요기능]

1. 정신건강 자가진단
연령에 따라 영유아(4개), 아동청소년(14개), 성인(11개), 노인(14개) 질문에 답하면 해당 알고리즘에 따라서 각각 12개의 핵심 정신질환에 대해 정신건강상태가 신호등으로 나타납니다.

2. S-LAB (스트레스 관리 3단계)
주기적으로 인물, 장소, 일에 대한 스트레스를 체크하고 나의 성향을 분석한 후 성향에 맞는 스트레스 관리법을 제시받을 수 있습니다.

3. 수원시 정신건강센터 소개
수원시 생애주기별 6개 센터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4. 카카오톡 기반 정신건강상담
카카오톡 소식받기를 통해 정신건강 정보를 받을 수 있으며, 전문가에게 1:1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통계 및 메달 뽐내기
매주 진행한 스트레스 관리에 따라 메달을 부여받게 되고 일정 개수의 메달을 모으면 뽐내기를 통해 이벤트 참여가 가능합니다.

6. 행복레터
정기적으로 행복과 정신건강에 도움이 되는 좋은 글, 교육일정, 행사일정 등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받을수 있습니다.

 

어플 표지를 보니 12+333의 의미를 궁금해하지 않을수가 없죠~

 

생애주기를 12개로 나누었고 이에 따른 정신질환을 예방 관리하는 시스템이라는 뜻인 것 같습니다.

 

3.3.3은 무슨 뜻일까요? (하루3번식후3분이내3분이상 양치질?)

3분 이내로 자신의 정신건강문제를 확인할 수 있대요! 오오...

 

오오... 3일 내로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해결방안을 찾아준다고 합니다.

직원선생님들이 바쁘시겠는데요! ㅎㅎ

 

3개 이상의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참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요즘 코로나때문에 프로그램이 중단되고 있는데 온라인인지 오프라인 프로그램인지 궁금하네요.

 

 

.

.

 

마음건강로드맵 메인화면은 이렇게 구성이 되어있었습니다.

크게

1. 나의 정신건강

2. 스트레스관리

3. 수원시 정신건강 서비스

4. 행복레터

로 구성이되어있네요.

 

오늘은 

'1. 나의 정신건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 정신건강을 누르면 연령대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연령대를 선택하셨다면 다음에는, 아래와같이 지역구를 선택해줍니다.

수원시에서 만든 어플이다보니

수원시 주민분들이 더욱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역별로 구분이 되어있는 모습이네요.

저는 인천주민이라 ㅎㅎ '수원 외' 클릭!

 

저는 환청이나 환시는 현재 없습니다.

그런데말이죠.

저는 환청을 경험해본적이 있어요.

제가 낮잠을 자면 컨디션이 굉장히 내려가는 편인데

어느 날씨 맑은 날 오랜 낮잠을 자고 눈을 뜬 순간,

귀에서 '죽어버려..'라는 환청이 들린적이 한 번 있어요.

너무 소름이 돋아서 계속 주위를 돌아보았지만 집엔 아무도 없었고

문, 창문 모두 닫아놓은 상태임을 여러번 확인했어요.

그때 환청이나 환시로 힘들어하는 조현병 환자분들이

얼마나 괴롭고 무서울지 잠시나마 경험해 볼 수 있었지요.

.

.

잠시 다른 이야기로 샜군요.

자 다시 어플 리뷰로 돌아와서~

 

죽음에 대한 생각과 계획을 물어보는 질문도 있네요.

저는 현재 No!

 

대략 총 10개의 Yes / No 질문으로 구성이 되어있고

이후 아래와같이 검사 결과 창이 나옵니다.

 

지난번 검사결과와 비슷하게

저는 우울증 주의단계

불안장애는 상담이필요한 단계라고 나왔어요.

흑.. 저 치료받아야할까요..

 

블로그를 쓸때만큼은 불안해하지 않으려구요.

 

 

사진 하단의 S-LAB은 스트레스관리 파트인데

다음 시간에 이어서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

.

마음건강로드맵 어플 다운로드

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wink.mental&hl=ko&gl=US

 

마음건강로드맵 - Google Play 앱

12개 생애주기별 대표 정신질환을 예방, 관리하는 마음건강로드맵. 12+333 12개 생애 주기별 대표 정신질환을 체크하자! 3분 안에 자신의 정신건강문제를 확인하고 3일 내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해

play.google.com

 

오늘도 힐링로그 방문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오늘 하루도 잘 마무리하시길 바랄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