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정신건강전문요원

항정신병 약물 종류: 제 1세대, 제 2세대, 제 3세대 약물 특징

by 숨표 2024. 10. 19.

항정신병 약물이란 정신증(망상, 환청 등)을 치료하는데 쓰이는 약물을 말합니다. 정신증이라고 해서 반드시 조현병에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 정신증을 동반한 우울증, 정신증 양상을 동반한 양극성장애에도 광범위하게 쓰이는 등 특정 진단에 쓰이는 것이 아니라 환자 개인의 증상에 따라 쓰입니다. 항정신병 약물은 개발 시기에 따라 제 1세대, 2세대 그리고 3세대 약물로 크게 나누어집니다. 이번에는 각 세대별 약물의 특징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글은 <멘탈싸인_제임스 휘트니 힉스> 중 '정신병' 편, 위키백과 '항정신병제제', 약학정보원(약물 사진)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제 1세대 항정신병 약물

제 1세대 항정신병 약물 종류

(왼)명인할로페리돌정, (오) 명인클로르프로마진염산염정

 

제 1세대 항정신병의 대표적인 약물은 할로페리돌 haloperidol(할돌 haldol), 플루페나진 fluphenazine(프롤릭신 prolixin), 

클로르프로마진 chlorpromazine (소라진 thorazine)이 있습니다.

제 1세대 항정신병 약물 별 부작용

  • 할로페리돌, 플루페나진 부작용: 경직, 진전(tremor) 유발, 안절부절 못하는 느낌(좌불안석) 초래
  • 클로르프로마진 부작용: 입마름, 시야 흐릿해짐, 변비, 진정효과

 

제 1세대 항정신병 약물의 대표적인 부작용은 지연성 운동장애(Tardive Dyskinesia: TD)로 발견되기까지 몇 년이 걸리기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소수의 환자들에게서 나타납니다. TD는 대체로 혀, 얼굴, 손가락에서부터 시작하지만, 팔, 다리, 몸통으로까지 확대될 수 있습니다.

 

지연성 운동장애 TD는 추체외로증상(EPS) 중 하나인데요. 추체외로 증상에는 총 4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정신과 약물의 부작용: 추체외로 증상 4가지

 

정신과 약물의 부작용: 추체외로 증상 4가지

정신과 약물을 복용하면 가장 많이 걱정하는 것이 부작용 문제 입니다. 2세대 항정신병약물이 개발되면서 부작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감소하였지만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았습니다. 또한 증상에

mindacademy.tistory.com

 

 

1세대 약물은 환각, 망상, 와해된 사고를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라 현재까지도 필요한 경우 쓰이고 있습니다. 

약효가 오래 지속되는 주사형태의 할로페리돌과 플루페나진은 날마다 경구로 투여하기 힘든 경우 이용될 수도 있습니다.

정신과 주사제 종류

 

정신과 주사제 종류, 맞는 시기, 적정 용량 파악 방법

정신과에 주기적으로 방문하거나 매일 약을 챙겨드시는 것이 불편하신 분들, 보호자 없이는 투약관리가 되지 않는 분들은 주사제로 변경할 것을 추천드리곤 합니다. 국내에 허가된 정신과 주사

mindacademy.tistory.com

 

 

제 2세대 항정신병 약물

제 2세대 항정신병 약물 종류

제 2세대 항정신병 약물에는 클로자핀 clozapine(클로자릴 clozaril), 리스페리돈 risperidone(리스페리달 risperdal), 올란자핀olanzapine(자이프렉사zyprexa), 쿠에티아핀quetiapine(쎄로켈 Seroquel), 지프라시돈 ziprasidone(게돈 Geodon) 등이 있습니다.

 

제 2세대 항정신병 약물은 조현병에 일선 치료제(first-line-treatment) 입니다. 제 2세대 약물은 제1세대 약물보다 부작용이 훨씬 적고 예전 약들과는 달리 음성증상을 치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 2세대 항정신병 약물은 음성증상(사회적 위축, 무감동 등)을 앓던 환자들에게 투여할 경우 원래 모습으로 일상으로 돌아오는 것처럼 보인다고 합니다.

 

제 2세대 항정신병 약물 특징

  • 제 2세대 약물 중 일부는 체중증가와 진정작용을 일으킵니다.
  • 때때로 당뇨의 위험이 있으나 약물을 중단할 경우 혈당치가 대체로 좋아집니다.
  • 리스페리돈은 장기지속적인 주사형태로도 이용가능합니다.
  • 제 1세대 약물보다 가격이 좀 더 비쌉니다. 하지만 입원기간을 단축시켜 비용-효과 측면에서 더욱 효율적입니다.
  • 자살위험을 낮춥니다.
  • 부작용이 적고 치료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삶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클로자핀(클로자릴)

클로자릴정

  • 다른 항정신병 약물치료에 효과가 없었던 사람들 중 절반은 클로자핀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음성증상을 치료합니다.
  • 자살위험성을 낮추고 폭력을 휘두를 위험을 줄여줍니다.
  • 경직이나 진전(tremor)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 추체외로계 이상반응이 있는 조현병 환자의 치료제로 쓰입니다.

다만, 심각한 부작용이 있습니다.

클로자핀은 백혈구의 수를 위험할 정도로 떨어뜨리는 경우가 드물게 발생하여(100명 중 1명) 치료 초기 6개월까지 사용되지 않는다. 즉, 클로자핀은 무과립구증, 백혈구 감소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클로자핀 처방 시 백혈구 수치 검사를 병행하도록 합니다. 클로자핀의 또 다른 부작용으로 졸림, 체중증가, 침을 많이 흘림 등이 있습니다.

 

 

제 3세대 항정신병 약물

제 3세대 항정신병 약물 종류

제 3세대 항정신병 약물은 대표적으로 아리피프라졸 aripiprazole(아빌리파이 abilify)이 있습니다.

 

제 3세대 항정신병 약물 특징

아빌리파이는 도파민 분비량의 불균을 완화시켜줌으로써 도파민의 비정상적인 분비로 인한 조현병의 양성 및 음성 증상을 동시에 개선시킨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도파민이 과도하게 분비된 상태에서는 도파민의 농도를 낮춰주는 길항제로서 작용하고, 도파민 분비량이 부족한 상태에서는 도파민 효능제로 작용합니다. 또한 아리피프라졸은 양성 및 음성증상 개선 뿐 아니라 인지개선 효과도 가지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조현병약 아리피프라졸, 인지기능 직접적으로 향상시켜"

조현병 치료에 널리 쓰이는 아리피프라졸은 도파민 수용체를 점유해 도파민이 과잉생산 될 때는 작용을 차단할 뿐 아니라 도파민 생산이 지나치게 저하돼 불균형해졌을 때는 자체적으로 도파

health.chosun.com

 

해당 약물은 추체외로증상(EPS)의 부작용이 현저히 낮고 장기 복용에 적합합니다.

급성 및 만성의 정신질환 및 기분조절장애에 임상 효과가 있어 조현병, 조현정동장애-우울형, 조현정동장애-양극형에 주로 처방됩니다.


지금까지 항정신병 약물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항우울제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궁금한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항우울제 종류, 분류, 특징: TCA, MAOI, SSRI / NDRI, SNRI, TeCA

항우울제의 3가지 분류(TCA, MAOI, SSRI)와 최근에 나온 약물들(NDRI, SNRI, TeCA)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멘탈싸인 책의 우울증 편에 의하면, 약물치료를 시작한 주요우울증 환자의 2/3

mindacademy.tistory.com

오늘도 좋은하루되시길 바랍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