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자료실/복지 자원 연계

<취업> 정신장애 등급으로 취업하기_장애인 취업성공패키지, 주민센터, 워크넷, 장애인일자리사업

by 숨표 2023. 4. 5.

정신장애 등급이 있고 장애등급을 활용하여 취업을 희망하신다면 장애인취업성공패키지, 주민센터, 시청 장애인 일자리, 워크넷 등을 이용해보실 수 있는데요. 정신장애로 일반적인 업무를 구하기 어려운 경우에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니 한번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혹시 정신장애 등록심사, 장애등급 신청 관련하여 궁금하신경우,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정신장애> 복지카드, 장애등급 신청 기준, 등록 심사 구비서류

정신장애인 등록을 위한 장애등록심사 구비서류 입니다. 신청은 관할 주민센터에서 서류 안내 등 상담을 받고 정신과에서 서류 구비 후 주민센터에 제출하면 됩니다. 장애 정도 심사 세부 기준,

mindacademy.tistory.com

 

장애인 취업성공패키지_한국장애인고용공단

장애인 취업성공패키지는 장애등급이 있고 취업욕구가 있는 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취업지원제도 입니다. 때문에 정신장애 등급을 가지고 계시는 분이라면 경증, 중증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장애인취업성공패키지 신청자격

 

신청 자격은 만 18세 이상 69세 이하 장애인으로,

중위소득 60%이하의 저소득층 장애인이면 2유형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60% 초과하더라도 1유형으로 참여 가능합니다. 

 

다만, 아래와 같이 취업의지가 없거나 고등학교 혹은 대학 재학중인 경우, 일자리 사업에 참여중인 경우, 취업성공패키지에 이미 참여한 경우, 외국인에 해당하는 경우 참여가 제한됩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장애인취성패 참여제한 대상

 

아래는 장애인취업성공패키지 지원 내용입니다. 1단계, 2단계, 3단계로 구성되며 각 단계별로 성실하게 참여하는 경우 참여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장애인취업성공패키지 지원내용, 참여수당

 

1단계에서 상담만 성실하게 받아도 참여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으며 취업 관련 훈련을 수료할경우에도 유형별로 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취업 이후에 3개월만 근속해도 3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고 1년까지 근속했을 경우에는 총 150만원(3, 6, 12개월 근속수당 합산)을 지원받게 되는 것 입니다. 

 

정신장애는 다른 장애유형 중에서도 사회적인 차별과 편견이 많이 존재하는 유형 중 하나입니다. 또한 일반 직장을 구하려고 해도 정신과적 증상 때문에 배려 없이는 업무를 유지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장애인취업성공패키지를 통해 직업 훈련과 상담을 받으며 장애인을 정식으로 채용하는 회사들에 지원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한국 장애인고용공단에서는 장애인의 고용, 채용과 관련된 정보가 많기 때문에 상담 후 자신에게 맞는 직종에 지원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표번호는 1588-1519 이며, 자세한 내용과 각 지역 지사별 전화번호는 아래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지원 > 장애인취업성공패키지 |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장애인 취업성공패키지란? 장애인에게 성공적인 취업과 직업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단계별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적인 취업지원프로그램입니다. 장애인취업성공패키지 지원신청 신

www.kead.or.kr

 

주민센터 취업관련 창구 이용

요즘 주민센터에 보면 일자리, 취업 창구가 따로 개설되어있는 곳이 많습니다. 자신의 관할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에 취업 상담이 가능한 창구가 있다면 이곳에서 상담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정신장애인 취업 루트

주민센터 취업창구의 장점은 거리 입니다. 아무래도 해당 지역에 있는 주민센터이다 보니 가까운 곳, 관할 지역 내의 직장을 알선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정신건강복지센터에 등록되어 있는 많은 회원분들께서는 주민센터를 활용해서 아르바이트 개념의 직장에서부터 지속적으로 일할 수 있는 기관 등 다양하게 일을 하고 계십니다.

 

보호작업장의 경우, 공식적으로 채용 공고를 내기 보다는 주민센터에서 알선을 받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자신이 사는 지역 주민센터를 방문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중 하나입니다.

 

장애인일자리 사업 참여

매년 말에 시청 홈페이지에 장애인일자리 사업 공고가 게시됩니다. 장애인일자리 사업은 장애등급이 있으면 누구나 지원해볼 수 있지만, 경쟁률이 갈수록 치열해져 뽑히기가 어려운 특징이 있습니다. 서류와 면접으로 합불이 결정되는데요, 서류 점수의 기준은 각 시청 홈페이지를 참고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장애인일자리 사업의 장점은 각 주민센터, 시청, 도서관 등에서 근무하면서 비교적 업무강도가 낮은 일을 수행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나라에서 제공하는 일자리이기때문에 급여수준도 적정하게 제공됩니다. 전일제, 시간제 나누어서 지원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자리개발 장애인일자리 사업개요 [한국장애인개발원]

장애인일자리 사업개요 홈 사업 일자리사업 장애인일자리 사업개요 사업근거 장애인복지법 제 21조(직업) 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장애인이 적성과 능력에 맞는 직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직

www.koddi.or.kr

 

워크넷 활용

정신건강복지센터를 이용하시는 분 중에서 워크넷을 통해 직장을 구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잘 활용하면 어떤 루트보다도 빠르게 직업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일자리센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워크넷에 가입해야해서 장애등급이 있는 분께서 워크넷에 가입만 했는데 해당 기업에서 연락이 와 취업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워크넷에 구직등록을 할 때, 장애등급이 있는 것으로 등록을 하고 이력서도 작성을 하면 장애인을 고용하는 기업에서 먼저 보고 연락을 주는 경우가 간간히 있습니다. 하지만 직장으로부터 연락을 받기 위해 워크넷을 가입하는것보다 일자리센터나 각종 다양한 일자리 정보를 받기 위해서 가입하는 목적으로 이용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워크넷 - 구인/구직

구직자취업역량 강화프로그램 취업희망프로그램 취업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자신감 회복과 자기성장을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참가대상 :취업에 도움이 필요하신 구직자 참가인원 :1회 8~

www.work.go.kr

 

이상으로 정신장애 등급이 있는 경우 취업하는 루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취업에 대한 의지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실망하지 않고 계속 도전하다보면 언젠가는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정신질환, 조현병 산정특례> 적용 대상 치료비 경감 혜택, 신청 방법, 질병코드

정신과 질환 산정특례 내용과 신청 방법, 진단 코드 등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조현병의 경우 산정특례대상군이기 때문에 조현병으로 진단이 내려진 경우에는 요양급여비용 총액의 100분의 1

mindacademy.tistory.com

 

2023년 국비 정신과 치료비 450만원 지원 (응급입원, 행정입원, 외래치료지원, 발병초기 정신질환,

2023년 국비(전국) 정신과 치료비 지원 사업 안내가 내려왔습니다. 응급입원, 행정입원, 발병 초기정신질환, 권역정신응급의료센터 치료비지원 종류와 신청기간, 지원자격, 선정기준과 지원금액

mindacademy.tistory.com

 

정신장애인 공공후견인 신청, 필요한 상황, 정신건강 토탈케어 서비스 등 알아보기

발달장애인 공공후견지원 사업으로 기타 장애 유형(정신장애 포함) 또한 작년 1월경까지 신청이 가능했었습니다. 최근에 일을 하다가 정신장애를 가지신 분이 공공후견제도가 필요하게 되어 신

mindacadem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