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사회복지사 수련과정 필기시험 후기를 정리해볼까 합니다. 이미 오래 전이지만 제가 대학생일때 적은 수련합격수기를 발견하게 되어 내용을 조금 다듬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2019년도 수련을 준비하게 되었고 필기시험을 본 곳은 총 세 곳으로 서울대학교병원, 고려대학교안암병원, 인천 참사랑병원에서 필기시험을 보게 되었습니다. 결과는 세곳 모두 필기 합격을 했었는데요. 어떤 문제들이 나왔는지, 현장 분위기는 어땠는지 당시 제가 적은 합격수기를 토대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 수련 필기시험 후기
서울대학교 병원은 정신의학 영단어를 한글로 적는 문제 10문항 정도, DSM-5 진단체계 문제 5문항 정도가 나왔습니다.
객관식으로 사회복지사 1급 시험문제가 20문제 정도 출제되었습니다.
서술형은 두 문제로, 지역사회와 달리 병원에서 일하는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묻는 문제, 주어진 사례를 바탕으로 개입계획을 세우는 문제가 나왔습니다.
아래의 글의 치료개입계획을 사회복지 이론과 모델에 근거하여 세우는 연습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사정을 할 때의 이론과 장단기 개입계획, 개입을 할 때의 이론, 사후관리 방법 등을 적으시면 됩니다. 사용하려는 이론이 무엇이고 한두줄 정도로 이론에 대한 설명을 적습니다. 그 이론에 근거하여 개입계획을 적고 사후관리는 어떻게 할 것인지, 어떤 척도를 사용하여 증상을 모니터링 할 것인지 적으면 됩니다.
따라서 미리 필기공부를 하실 때 자신있는 이론 2-3개 정도 달달 외워서 2-3개 이론으로 개입계획을 세우는 연습을 하면 좋습니다.
서술형은 무조건 빈 칸을 모두 채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정신건강사회복지론과 정신건강론을 각각 A4 10장씩으로 요약 정리하여 공부하였고 졸업시험 준비를 동시에 하고있었기 때문에 1급 시험문제를 무난히 풀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정신건강 수련 필기시험 후기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은 총 3시간이 주어졌습니다. 3시간 내에 주어진 문제를 간신히 적어 겨우 제출하였던 만큼 문제가 많고 어려웠습니다.
정신의학단어를 한글로 해석하고 설명하는 문제, DSM-5 진단체계, 정신의학과 관련된 객관식 문제, 사회복지 윤리적 문제, 사례관리 과정 등이 출제되었습니다.
신경인지장애와 관련된 영어 논문 전문을 해석해서 적는 문제가 나와 이 부분에서 많은 지원자들이 중도포기 하였습니다. 영어사전을 활용할 수 있었지만 문장 자체가 워낙 어렵기 때문에 영어에 대한 감각을 미리 키워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 역시 해석하기 어려운 문장들이 꽤 많았으나 일단 끈기를 가지고 어떻게든 답을 모두 적고자 노력했습니다. 의역을 해서 정리하기보다는 급한만큼 직역으로 막 적어나갔습니다.
인천참사랑병원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필기시험 후기
인천참사랑병원은 총 1시간이 주어졌습니다.
정신의학용어를 영어로 적는 문제가 20문제 가량 출제되었고 DSM-5 진단체계를 매칭하는 문제 15문제 가량 출제되었습니다.
단주모임(A.A.)이나 약물 자조모임(N.A.) 등의 약자를 알아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관식으로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역할, 목적을 서술하는 것이 출제되었고 서술형으로는 사례에 제시되어있는 대로 3세대 가계도를 그리고 범주를 작성하는 것과 주제에 맞는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특이하게 자신과 관련된 키워드를 세 개 정도 적는 문항이 있었고 이는 이후 면접에서 활용되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