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자료실/사회복지 학습자료

가계도와 생태도 완벽 정리_이것 하나로 끝내기(파일 첨부)

by 숨표 2022. 8. 6.

본 글은 사회복지실천론(최해경, 학지사, 2013), 개인 수련공부자료 등을 참고하여 취합해 만들었습니다.

다운로드 파일은 글 맨 아래에 첨부하였습니다.
 

사회복지사는 대상자를 상담할때 사정도구를 이용하여 대상자의 상호역동을 한눈에 파악합니다.

대표적인 사정도구는 가계도, 생태도, 사회관계망 그리드 입니다.

세 가지 모두 대상자와 상담중에 함께 작성하며, 가족관계나 사회적 관계에 대해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사회관계망그리드의 경우 대상자에게 과제로 부여하기도 합니다.

 

반응형

1. 가계도

- 가계도의 기능

  • 가계도는 가족의 구성과 구조, 가족의 생애주기를 분석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또한 세대 간 유형이 반복되어 내려오는 지 분석할 수 있도록 합니다.
  • 가족 구성원들의 역할과 기능이 균형을 이루고 있는 지 분석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가계도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 가계도 예시를 보면, CT(보험설계사)는 어머니와 아들과 융합되어있습니다. 어머니의 알코올사용장애 병력이 자신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세대 가계도를 보면 확실히 알 수 있겠지만, 알코올 중독 병력과 융합 혹은 애증의 관계가 세대간 전수되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버지와 남편과는 갈등관계로, 아버지와의 관계를 통해 남편과의 관계를 재조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사실도 가계도를 통해 분석할 수있습니다.

 

가계도를 구성하는 요소를 보면 위 가계도를 확실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 유형을 나타내는 상징 입니다.
 

자녀들 : 출생순서에 따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작성합니다.


2. 생태도

 
- 생태도의 기능
  • 생태학적 환경에서 가족을 전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 가족과 환경간의 경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 가족 내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생태도는 기관, 병원마다 나타내는 관계 범주가 약간씩 다를 수 있지만 공통적으로 상기 네 가지 관계 범주를 사용합니다.

클라이언트를 가운데에 표시하고 동거하고 있는 가족은 점선으로 묶어 나타냅니다.

클라이언트와 각 사회관계요소와의 거리는 친밀도/빈도수/내적 외적 거리 등을 나타냅니다.

가계도의 상호작용유형으로 범주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3. 사회적관계망그리드(Social Network Grid)

: 사회적 지지체계가 무엇이고 이것이 ct의 문제와 관련하여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사정하는 도구입니다.

대상자가 작성하기 어렵고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지만, 대상자의 구체적인 사회관계를 파악하기에 좋은 사정도구 입니다. 입원한 환자 대상으로 같이 작성해보거나 과제로 부여합니다.

 

 

 

위 글 내용을 아래 한글파일에 정리하였습니다. 필요하신분은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 사정도구(가계도,생태도).hwpx
0.29MB

 

위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궁금한 사항은 댓글에 남겨주세요.

오늘도 좋은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