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자살에 대한 문제로 힘들지만 전화 걸기가 두렵다면 보건복지부,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에서 공식 운영하는 자살예방 SNS 상담 '마들랜(마음을 들어주는 랜선친구)'을 추천합니다. 이거 실제로 사용해보니 생각보다 괜찮았습니다. '마들랜'은 어플 뿐 아니라 문자메시지,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서도 이용 가능합니다. 어플리케이션, 문자메세지, 카카오톡 채널의 상담 모두 무료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저는 어플을 한 번 다운받아보았는데요. 마들랜 어플리케이션 사용 후기를 기록해보고자 합니다.
'마들랜' 무료 상담 어플 구성
우선 어플 검색창에 마들랜이라고 검색하시면 어플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마들랜은 마음을 들어주는 랜선친구의 약자네요. 이름 짓는데 상당한 센스가 필요한데 정말 많은 고민을 하셨을 것 같습니다.
어플의 구성은 매우 간단했는데요. 상담하기 / 상담안내 / 공지사항 그리고 자료 총 4가지 구성으로 되어있었습니다.
글 작성 시점에는 '공지사항'과 '자료'가 아직 업로드 되어있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마들랜 이용 대상, 상담 안내
어플 서비스 소개에 의하면 마들랜이란 보건복지부와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 지원하고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에서 운영하는 자살예방 SNS상담이라고 합니다.
문자(109), 카카오톡, 앱 이 3가지 루트를 통해 전 국민 대상 24시간 자살예방 SNS상담을 제공합니다.
자살예방 상담어플이지만 일상적인 고민을 나누고 싶은 분들도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가족에게도, 친구에게도 그 누구에게도 말 못한 고민을 가진 분들, 세상에 나 혼자 있는 것 같은 외로움을 느끼는 분들, 그리고 자살문제에 대한 고민과 긴박하거나 위급한 상황에 놓여있는 분들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해당 마들랜 어플을 통해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상담을 받을 수 있고 필요한 심리상담 및 심리치료 서비스에 대해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정신과적 문제, 우울증, 자살문제 등 위급하거나 긴급한 상황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마들랜 상담 후기
우선 어플은 회원가입을 통해 상담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닉네임과 전화번호 인증을 통해 회원가입이 가능했습니다.
상담을 신청하니 아래와 같이 '많은 상담량으로 인해 상담 배정이 지연되고 있습니다'라는 안내 문구가 뜹니다. 자살예방 109상담 응대원이 전화량에 비해 충분치 않다는 문제는 이전부터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는데요. SNS 채팅 서비스로 고민상담까지 담당해야하니 상담을 신청하면서도 못내 미안한 마음이 드는것은 왜일까요.
생각보다 상담원 연결은 빠르게 5분만에 진행되었습니다. 모든 상담은 비밀보장이 되며 본인 동의 없이 배포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만 생명의 위협이 되는 내용일 경우 긴급 출동이 요구된다면 외부 기관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는 안내문구가 나옵니다.
상담은 최대 50분 동안 제공되며 5분 이상 답변이 없을 경우 상담이 종료될 수 있다고 합니다.
(상담의 내용은 개인적인 정보때문에 다 올리지는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저는 상담 어플을 이용해본 결과, 전반적으로 상담원 선생님께서 따뜻하게 답변해주셔서 조금이나마 위로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길게 상담을 진행하지는 못했지만 제 고민을 누군가에게 털어놓을 수 있는 것만으로도 상당히 위로가 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지금까지 정신건강전문요원으로서 늘 누군가의 고민을 듣기만 했는데 오랜만에 누군가에게 털어놓는 입장이 되어보니 비판없이 들어주는 사람이 있다는 게 참 많이 위로가 되더군요. 특히나 이런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24시간 상담원과 연결이 가능하다는 것이 엄청난 장점인 것 같습니다. 사실 채팅 서비스라 상담원이 배정되는 데 오래 걸릴 것이라고 생각했는데요. 5분만에 배정되어서 놀라기도 했습니다.
혹 자살문제, 우울증 등 쉽게 말하지 못할 고민이 있다면 자살예방 무료 고민상담 어플 '마들랜'을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편안한 하루 되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