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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자료실/사회복지 학습자료

행동수정모델 핵심정리(특징, 실천과정, 개입기법과 예시)

by 숨표 2022. 10. 19.

파블로프의 개 실험에 대해 많이 알고계실 듯 합니다. 개에게 종을 치고 밥을 주면 나중에는 종만 쳐도 개가 침을 흘린다는  고전적 조건형성에 대해서 말이죠. 이러한 연구와 실험이 발전하여 사람에게 적용된 치료기법이 있는데, 바로 행동수정모델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행동수정모델의 기본 개념 및 특징, 실천과정, 그리고 개입기법과 각 예시를 들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글은 <사회복지실천기술론_길귀숙 외8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행동수정모델의 기본 개념

Skinner

 

● 행동수정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 감소, 바람직한 행동 강화.

행동변화의 핵심은 의지의 문제 X, 기술의 문제.

 

●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두고 행동을 자극과 반응이라는 도식에 의해 '선행조건 - 행동 - 후속 결과의 관계' (Antecedent - Behavior - Consequence : A - B - C 관계)로 이해합니다.

 

● 일반적인 것이 아닌, 특정의 구체적인 문제 행동에 초점을 둡니다.

 

● 인간행동의 과학연구로서 대표적인 학자인 스키너(Skinner, 1974)는 행동주의에 대해 인간의 행동 내면에서 일어나는 정신적 과정에 의존하지 않고 설명하려는 하나의 시도라고 보았습니다. 모든 자발적인 행동은 호의적, 비호의적인 결과를 제공하는 환경에 근거하여 일어난다고 봅니다. 그리고 이러한 행동을 집합적으로 '조작적 행동'(operant behavior)라고 합니다.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행동수정은 순수한 행동수정이 아닌 반두라(Bandura, 1977)에 의해 발전된 사회학습이론에서 발전된 것입니다.

 

기본원칙

  • 행동은 모두 같은 원칙 하에 발달한다.
  • 모든 행동은 학습원리에 의해 수정되거나 변화될 수 있다.

 

행동수정의 원리와 기술(특징)

  • 조절이론: 유아기~성인기에 이르기까지 타인과 자신에 대한 조절(특히 언어적 조절)은 행동을 이끌어내는 강력한 유인이다.
  • 조작적 행동: 인간의 행동은 그 결과가 유쾌한 것이면 강화 / 불쾌한 것이면 감소, 소거된다.
  • 정적 강화: 긍정적인 강화는 행동의 발생빈도와 정도를 증가시킨다.
  • 부적 강화: 불쾌한 결과를 미리 피할 수 있게 함으로써 행동을 증가시킨다.
  • 처벌: 처벌받는 행동은 발생빈도가 줄어든다.
  • 소거: 행동은 더 이상 강화되지 않으면 약화된다.
  • 간헐적 강화: 간헐적으로 강화된 행동은 소거하기 어렵다.
  • 차별적 자극: 대부분의 조작적 행동은 선행 조건에 의해 일어난다.
  • 회피행동: 불쾌한 사건이 임박했다는 선행 조건은 회피행동을 유발한다.
  • 조건화: 조건화를 통해 선행 조건은 정서적인 자동적 반응을 불러일으킨다.
  • 모델링: 대부분의 행동은 다른 사람이 행동하는 것을 보고 모방학습될 수 있다.

 

행동주의모델의 실천과정

초기단계

- 문제 규정

문제의 구체화(구체적인 행동)

행동이 일어나기 전에 전개된 선행자극과 행동, 그 결과로 나누어진 관계 분석

구체적이며 확인이 가능한 행동으로 표현되어야 함.

이때 문제행동은 정서적 반응이나 사고가 될 수도 있다.

 

- 기초선 자료 수집

문제 행동의 현재 수준과 앞으로의 변화를 구체화해서 보여줄 수 있는 방법으로 수집

선행조건과 후속 결과 : Antecedents - Behavior - Consequence (A-B-C)관계로 표현

수집된 기초선은 문제를 규정하고 ABC관계를 사정할 수 있게 하며 어떻게 문제에 접근할 것인가를 보여줌.

기초선 자료의 정확성을 위한 규칙

1. 표적문제(행동, 감정, 사고)가 발생하는 즉시 기록

2. 모든 기록은 정확하고 엄격히 기록

3. 기초선 자료의 수집 방법은 표나 그래프, 일기형식 등 다양한 방법 활용 가능

4. 기록은 서면으로 남길것

 

- 사정과 목적 설정

사정: 기초선 자료의 분석을 통해 표적문제와 문제의 발생유형 파악

목적설정: '목표는 ~한 상황에서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 개입계획 수립

선행조건-행동-후속결과 모두를 고려한 변화계획 수립

계획을 세울 때, 바람직한 행동의 발달이 병행될 때 효과가 있다.

 

- 계약

다른 모델에서와 마찬가지로 표적문제, 장 단기 목표, 개입계획, 사회복지사와 ct의 역할, 기간, 장소, 참여자 등이 명시되어야 함.

 

개입단계

- 선행 조건 영역의 개입기술

선행조건의 통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감소, 제거

선행조건의 개발: 바람직한 행동 증가

 

- 행동 영역의 개입기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억압 X → 새로운 대체 행동을 발달시키는 것이 효과적.

개인의 잘못이 아니라 기술적인 잘못이라는 관점에서 문제 해결

 

- 후속 결과에 대한 개입기술

긍정적 강화물 일관적으로 사용: 바람직한 행동 발달

 

종결단계

그동안의 진전과정을 ct와 함께 계약 내용을 토대로 평가

종결 이후 바람직한 행동의 유지를 위한 조건 설정, 최소한 4주 정도 문제 행동의 상황을 기록.

 

 

개입 기법과 예시

- 선행 조건의 회피

: 담배를 피우는 학생에게 담배를 피우지 못하는 상황을 멀리하도록 함.

 

- 행동 연쇄를 변화시키기

행동고리의 어느 부분을 끊어서 전체 과정을 재조정.

: 습관적으로 화를 내는 ct에게 화를 내는 과정 중 한 부분을 끊어서 전체 과정을 새롭게 계획하고 실현함.

 

- 선행 조건을 압축하기

문제 행동에 대한 범주를 아주 특수하고 작은 범위로 한정하는 기술.

: 어머니에 대한 증오심으로 집을 나가는 행동이 발생한다면, 어머니가 심하게 화를 내는 행동을 할 때에만 집을 나가는 행동으로 압축

 

- 선행 조건의 재인식

선행 조건을 접했을 때 문제 행동을 하도록 인식하는 ct의 인식체계 변화

: 어머니의 잔소리로 집을 나가는 학생이 있다면 어머니가 잔소리를 하는 이유를 파악함으로써 인식체계를 변화함.

 

- 멈춤

문제 행동이 일어나려고 할 때, 심호흡을 한다든지, 숫자를 1~10까지 센다든지 하는 방법으로 문제 행동 발생을 예방.

: 습관적으로 화를 내는 ct에게 화를 내기 전 특정 행동(호흡, 이완활동)을 하도록 함.

 

- 사고 중단

바람직 하지 못한 생각이 들 때 스스로에게 '멈춰!'라고 말하는 것

: 자신은 보잘것 없다고 생각하여 폭식을 하는 사람에게 '보잘 것 없다'는 생각이 드는 순간 '멈춰' 라고 스스로에게 말하도록 함.

 

- 자극 통제, 자극 일반화

바람직한 행동을 잘 수행하는 다른 사람들을 주변에 배치함으로써 ct의 바람직한 행동 유발을 자극.

: 약속에 항상 늦는 ct에게 주변에 약속을 철저히 지키는 사람들과 어울리도록 함.

 

- 긍정적 강화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마다 보상을 함으로써 행동이 더 자주 일어나도록 함.

: 프로그램 내에서 발표를 할 때마다 포인트를 지급하도록 하여 발표를 더 자주 할 수 있도록 함.

 

- 대체행동의 사용

: 금연을 하고 있는 사람이 담배를 피우고 싶을 때마다 은단이나 껌을 씹도록 함으로써 행동을 통제함.

 

- 리허설

발달시키고자 하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연습하는 것

: 술을 거절하는 행동을 역할극을 통해 반복적으로 연습하여 실전에서 거절할 수 있도록 함.

 

- 모델링

행동을 훌륭하게 수행하고 있는 다른 사람들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행동을 익힘.

: 매일 늦잠을 자는 학생에게 일찍 일어나는 사람의 하루 일과를 관찰하고 모방하도록 함.

 

- 행동 형성

최종 목표 행동에 도달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이를 진행시키는 것.

: 발표불안을 극복하기 위해 앉은 자리에서 글을 읽는 연습부터 진행하도록 함.

 

- 소거

어떤 행동에 더 이상 강화를 주지 않음으로써 그 행동의 발생을 약화시킴.

: 수업시간에 떠들면 앞에 나와서 서있도록 하였더니, 오히려 수업시간에 더 떠드는 경우, 떠들어도 관심을 주지 않음으로써 문제 행동을 줄이도록 함.

 

- 처벌

어떤 행동이 발생했을 때 불쾌한 결과를 동반시킴으로써 그 행동을 약화시키는 방법.

: 프로그램 시간에 규칙을 어기는 행동을 할때마다 퇴장하도록 하여 규칙을 어기는 행동을 약화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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