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정신건강 정보

착각과 환각의 차이/ 환청, 환시, 환촉, 환미, 환후 예시

by 숨표 2022. 8. 9.

우리가 보고 만지고 듣고 맛보는 것을 지각 (知알 '지'/ 覺깨달을 '각')이라고 합니다.

지각이란, 감각 기관을 통하여 대상을 인식함. 또는 그런 작용을 말합니다. (네이버 국어사전)

즉, 감각기관으로 들어온 생체 내부 및 외부로부터의 자극을 파악하고 그 의미를 해석하는 정신기능을 의미합니다.

지각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를 착각과 환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착각과 환각은 실제로 자극이 있었는지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착각 (illusion)

실제로 자극이 있고 그 자극을 인지하지만, 잘못 해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뇌자체의 손상이 있거나 심한 신체적 피로, 심리적 갈등, 흥분상태 등 있을때 자주 경험하며, 일상에서 누구나 경험할 수 있습니다.

ex) 고양이를 무서워하는 사람이 검은 봉지를 보고 고양이라고 착각하여 소리지르는 경우. 

 

 

환각 (hallucination)

실제로 자극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마치 자극이 있는 것처럼 지각하는 현상입니다. 환각은 주로 조현병이나 정신과적 증상이 심한 경우 나타납니다. 증상이 좋지 않을 때, 단기적으로 경험하기도 합니다.

아래 환각의 종류에 따라 구체적인 예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환각의 종류

환각은 감각에 따라 환청, 환시, 환촉, 환미, 환후로 나눠집니다. 환각은 망상의 내용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환청

실제로 소리자극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자신에게만 들리는 소리입니다. 

사람에 따라 다양한 환청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웅성웅성거리는 소리에서부터 특정 사람의 목소리, 동물소리 등 다양합니다. 사람들이 웅성웅성거리는 소리의 환청의 경우, 누군가 자신의 행동을 보고 욕하고 있다는 관계망상과 연관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특정 사람의 목소리의 경우, '죽어라' 라고 하거나 심한 욕설이 반복될 수 있고, '옆 사람의 목을 졸라라'라고 하는 등 지시하는 형태의 환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자해나 타해가 우려될 수 있어 반드시 정신과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예를들어, 의사로부터 약을 처방받을때 '이거 먹으면 죽어'라는 환청이 들리는 경우, 실제 상황과 매우 혼동되어 약을 먹지 않게 되는 경우입니다.

환청은 알코올남용 시 발생하기도 합니다.

 

아래는 유튜브 Tvn에서 기획한 환청 관련 영상입니다. 일반인들이 조현병환자가 겪는 환청을 체험하는 영상을 참고로 넣었습니다.

Youtube - "조현병 환자들이 평소에 듣는 환청을 일반인에게 들려준다면?" 

 

환시

실제로 시각 자극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자신에게만 보이는 경우입니다. 실제 사람이 없지만 특정 인물이 보이거나, 물체가 보이거나, 동물이 보이기도 합니다. 인물들이 난쟁이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알코올 섬망시, 나타나기도 합니다.

예를들어, 자신의 집 천장에서 초록색 독극물이 떨어진다던지, 다른사람에게는 보이지 않지만 자신을 좋아하는 남성이 자신을 따라다닌다던지 하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환촉

실제로 촉각 자극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물체가 닿았다고 느껴지는 경우입니다. 마약의 환각제를 사용했을 때 경험하기도 합니다. 예를들어 피부에 벌레가 기어다닌다거나, 실제 검사 상 아무 이상이 없는데도 뱃속에 큰 벌레가 기어다닌다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제 성폭행이나 성추행이 없었음에도 자신의 성기가 접촉당했다거나, 누군가 배를 콕콕 찌른다는 등 다양합니다.

 

 

환미

혀의 기질적인 이상이 없는 상태에서 특정한 맛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특정한 맛이 난다고 호소하는 경우입니다. 특히 누군가가 자신의 밥에 독극물을 넣었다고 생각하는 독극망상 혹은 피해망상이 있을 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로, 특정 사람이 자신을 싫어하고 괴롭힌다는 망상을 가지고 있는 경우, 그 사람이 해준 음식에서 이상한 맛이 난다며 자신의 밥에 독을 탔다고 주장하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환후

코의 기질적인 이상이 없는 상태에서 실제로 냄새가 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특정 냄새가 난다고 하는 경우입니다. 주변에 냄새가 나는 물체가 없음에도 코를 찌르는 악취가 난다거나, 윗집이나 아랫집에서 담배를 피우지 않음에도 벽에 구멍을 뚫어서 담배 냄새를 흘려보낸다고 하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환각은 자신만 경험하는 것이기 때문에 매우 괴롭습니다. 혹시 주변의 누군가가 조현병으로 힘들어하거나, 위와 같은 증상을 호소한다면, 정신과적 진료를 꾸준히 받을 수 있도록 지지해주시기 바랍니다.

자타해 문제가 우려되는 긴박한 상황일 경우, 경찰의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위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궁금한 사항은 댓글에 남겨주세요.

오늘도 좋은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

 

댓글


TOP

문의 : amy022785@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