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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정신건강 정보

정신건강복지센터에 자주하는 질문 Best 5 (상담 기록, 이용절차, 상담사 자격, 비용 등)

by 숨표 2022. 11. 12.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일하다보면 다양한 질문들을 받게 되는데요. 아무래도 공공기관이다보니 누구나 이용할 수 있지만 정신과와 상담에 대한 사회적 선입견으로 인해 어렵게 큰 마음을 먹고 전화를 주시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오늘은 센터에 자주 묻는 질문 Best 5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상담 기록이 남나요? / 상담 기록을 삭제할 수 있나요?

전화 상담, 방문, 내소상담 등 모든 상담내역은 기록을 하고 있습니다. 정신건강복지센터에 여러 명이 근무하고 상담받는 인원도 많다보니 상담 내용에 혼선을 주지 않고 지속적으로 상담을 진행하기 위해 내부적인 차원에서 Mhis라는 사례관리 시스템으로 기록을 합니다.

 

이러한 기록은 내부 상담기록용으로 활용될 뿐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외부에 유출되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센터에서 상담을 받은 것에 대해 본인이 직접 알리지 않으면 취직하는 기관에서 알거나 가족들이 알 수 없습니다.

 

※ 다만, 예외적으로 상담 내용을 토대로 외부 기관 및 가족에게 연락을 취하는 몇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자해 및 타해의 우려, 안전상의 우려가 있을 경우에 보호자, 가족, 외부 기관(경찰, 소방, 병원 등)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상담 기록은 위와 같은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타인에게 절대 공개되지 않습니다만, 걱정된다면 본인이 상담가에게 요청하여 삭제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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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어떤 절차로 이용이 가능한가요?

센터 상담 이용 방법에 대해 문의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상담 이용절차는 센터마다 상이하여 먼저 연락을 주시고 상담을 받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만 대체적으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유선 상담: 기본 인적사항(이름, 나이, 성별, 거주지, 연락처 등), 어떤 문제로 상담받고자 하는 지, 담당 선생님과 대면 상담을 위한 일정 조정
  2. 대면 초기상담: 센터에 내소 혹은 담당 선생님이 가정을 방문하여 초기상담 진행, 정신과적 증상에 대한 상담 및 척도검사 시행, 위기평가 등
  3. 지속상담: 센터에서 받을 수 있는 서비스(사례관리 상담 서비스, 주간재활, 직업재활, 중독재활 등) 이용 - 각 서비스 이용 대상의 기준은 센터마다 상이하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4. 종결: 본인이 사례관리 및 상담서비스를 더이상 받고 싶지 않은 경우, 본인의 의사 및 사례관리자의 판단에 따라 상담을 종결할 수 있습니다.

 

 

3. 가족중에 상담을 받았으면 하는 사람이 있는데 받게 할 수 없나요?

상담은 본인의 동의가 있어야지만 상담이 가능합니다. 본인의 동의가 없을 경우, 상담사는 연락처나 기본정보를 요청할 수 없고 먼저 연락처로 연락하여 상담을 권유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 주변의 지속적인 설득이 중요하며, 상담이 필요한 분과 함께 내소하여 상담을 진행하는 것도 가능한 방법 중 하나 입니다.

 

※ 다만, 예외적으로 자 타해의 우려가 있을 경우, 경찰 및 소방에 의해 높은 위험도가 있는 대상으로 센터에 의뢰가 되는 경우에는 본인의 동의가 없을지라도 상담원이 개입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4. 센터에서는 어떤 자격을 가진 사람들이 상담을 하고 있나요?

주로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정신건강간호사, 정신건강임상심리사 등 정신건강전문요원 자격(국가자격)을 갖춘 인력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또한 정신과 경력 및 지식이 있는 일반 사회복지사, 간호사, 임상심리사도 함께 일을 하고 있습니다. 상담 및 서비스 관련하여 주기적으로 회의하고 슈퍼비전을 받는 체계가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사설 상담기관과 같이 전문적인 상담을 기대하곤 합니다. 하지만 센터는 심리상담치료를 하는 기관이 아닙니다. 정신과적 질병을 갖고 계신 분들을 대상으로 장기간의 치료를 이어나가는 과정에서 약물관리, 스트레스 관리, 대인관계 상담, 필요 자원 연계 등 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입니다. 

 

 

5. 센터가 여러곳이 있는데 어디서 받아야 하나요?

원칙상, 주민등록상 주소 기준 관할 센터에서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센터에서는 해당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주민등록상 주소가 다를 경우 특정 서비스에서 제외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령, 치료비 지원을 위해 센터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은데, 주민등록이 다른 곳으로 되어 있을 경우 치료비 지원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순수하게 상담만을 받고 싶다면, 실거주지 혹은 직장이 위치한 곳의 센터에서 상담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만, 센터마다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이는 전화로 확인해보심이 가장 정확합니다.

 

중앙정신건강복지사업지원단_정신보건기관 찾기 페이지

중앙정신건강복지사업지원단 (nmhc.or.kr)

▲ 위 링크에서 지역을 검색하여 해당 지역의 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를 찾을 수 있습니다.

 

 

+ 센터 이용 비용은 얼마인가요?

국가 사업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무료입니다. (센터에 따라 예외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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