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자료실/복지 자원 연계

자살 유족이라면 심리부검 면담을 신청하세요.

by 숨표 2022. 8. 21.

심리부검 면담 결과 보고서를 토대로 심리부검 면담의 정의와 면담 절차, 면담 도구 및 내용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의 <2021 심리부검면담 결과보고서> (2022.7 발행) 내용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

심리부검 면담의 정의

심리부검(Psychological Autopsy)이란, 자살 유족의 진술과 기록 검토를 통해 자살 사망자의 심리 행동 양상 및 변화 상태를 확인하고, 자살의 구체적인 원인을 검증하는 체계적인 조사 방법입니다.

 

자살 유족은, 심리부검을 통해 자살의 의미를 찾고 심리적인 지지를 얻을 수 있으며 다른 사람과의 연결을 경험하고, 상실을 현실로 받아들이고, 삶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 등 건강한 애도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는, 심리부검을 통해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국가 차원의 자살예방정책 수립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심리부검 면담은 유족으로부터 자살사망자에 대한 이야기를 청취하는 것으로, 유족의 자발적인 참여를 전제로 합니다. 심리부검자료는 경고신호, 생애 스트레스 사건, 어린시절 외상경험 등 경찰조사나 통계청 자료를 통해 파악하기 어려운 질적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살로 생을 마친 한 인간의 삶을 구체적으로 그려보고, 자살 예방안을 마련하는 근거 자료로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심리부검 면담의 법적근거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법률(자살예방법) 제 11조의 2에 근거해 효과적인 자살예방정책을 수립하고 자살시도자 및 그 가족 또는 자살자의 유족에 대한 심리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자살행위 전후의 심리 행동변화와 생애 스트레스 사건 등을 바탕으로 자살원인을 분석하는 심리부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면담의 체계와 절차

1. 심리부검 면담 신청: 지역 정신건강복지센터 및 경찰서를 비롯한 여러 기관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유족 치료비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정신건강복지센터를 이용해야 하므로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혹은 홈페이지나 전화로 직접 면담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면담 신청: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홈페이지' > '과업' > '심리부검면담']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kfsp.org)

 

2. 신청을 완료하면, 자살사망자와 유족이 면담 대상 기준을 충족하는 지 확인한 후, 유족의 편의와 요구에 맞춰 면담이 가능한 일정과 장소를 조정하여 심리부검 면담을 시행합니다.

 

3. 심리부검 면담 종료 후에는 주면담원이 유선상으로 심리부검 사후점검을 실시하여, 면담 이후의 유족의 생활, 정서, 신체상의 변화나 기타 도움이 필요한지 확인합니다. 지속적인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유족의 동의 하에 거주 지역 소재 정신건강복지센터로 유족 지원을 연계합니다. 주 면담원은 해당 사례를 요약하고 자살의 위험 요인 및 보호 요인 등을 확인하기 위해 심리부검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심리부검 체계_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심리부검 면담의 대상

  기준 내용
대상자(고인) 기준 - 만 19세 이상의 성인으로, 경찰조사에서 자살사망으로 확정된 자
정보제공자(유족) 참여
권고 기준
- 만 19세 이상의 성인
- 대상자(고인)의 배우자, 부모, 형제, 자녀 등 가족 혹은 동거인, 연인, 동료, 친구 등
- 대상자(고인)의 사망 직전 6개월간 근황보고가 가능한 자
- 사별기간 3개월부터 3년 이내(권고사항)

[배제기준]
- 객관적인 정보제공에 제약이 있는 자
- 인지기능 및 언어적 의사소통에 제한이 있는 자
- 심리부검 면담 결과를 소송 등 각종 분쟁의 근거 자료로 활용하려는 자

 

심리부검 면담 수행인력

심리부검 면담은 정보제공자(유족) 1인당 주면담원과 보조면담원 각 1인, 총 2인이 배정되어 실시됩니다. 대상자(자살사망자) 한 명당 두 명의 정보제공자가 면담에 참여할 수 있으므로, 정보제공자(유족) 두 명이 참여한다면 총 네 명의 면담원이 면담을 진행합니다.

 

주면담원은 심리부검면담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역할, 보조면담원은 심리부검 면담 전 필요한 서류를 점검하고, 전체 면담 내용을 속기하는 역할, 편안하고 안정된 환경 속에서 면담이 수행될 수 있도록 장소를 정리하는 역할 등을 수행합니다.

 

 

심리부검 면담 도구 및 내용

K-PAC 3.0 (Korea-Phychological Autopsy Checklist 3.0)은 국내외 심리부검 도구를 수집 조사하여 공통문항을 추출하고 심리부검과 관련된 광범위한 문헌 개관을 통해 개발된 근거기반의 심리부검 도구입니다.

영역 항목
정보제공자
(유족)
1. 일반정보
2. 유족의 심리정서적 상태
3. 유족의 반응 및 대처
4. 면담 종결 및 유족 제언, 관련 서류 및 정보제공 수준
대상자
(자살사망자)
1. 일반정보
2. 고인 사망 정보 및 사망 전 자살관련행동
3. 직업 및 경제영역
4. 가족 및 부부영역
5. 연애 및 대인관계 영역
6. 성격 및 범죄경력, 성장과정 영역
7. 건강상태 영역
8. 가족 및 친구의 정신건강관련 영역
9. 기타 스트레스 관련 영역
10. 정신과적 진단면담

 

면담 시행 및 분석 건수

2015.5.6~2021.12.9까지 7년간 총 821례 963건의 심리부검 면담을 시행했다고 합니다.

7년간 963명의 유족으로부터 자살사망자 821명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2021심리부검 면담결과 보고서는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홈페이지' > '정보' > '발행물'] 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kfsp.org)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www.kfsp.org


참고글

자살 유족, 정신과 치료와 상담비용까지 지원받기

위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궁금한 사항은 댓글에 남겨주세요.

오늘도 좋은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