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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자료실/사회복지 학습자료

위기개입모델 특징과 개입과정, 개입기법 예시

by 숨표 2022. 11. 4.

인생을 살면서 상황적 위기, 발달적 위기, 실존적 위기 등 여러가지 위기를 겪습니다. 위기개입모델은 이러한 위기상황을 겪는 대상자에게 개입할 수 있는 모델입니다. 재난상황을 경험한 생존자들의 심리적 증상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며 1950-60년대에 급속도로 성장한 모델입니다. 오늘은 위기개입모델의 특징, 개입목표, 개입과정 그리고 개입기법 별 예시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글은 책<사회복지실천기술론_길귀숙 외 8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위기개입모델 특징 및 개입목표

위기개입모델(Crisis intervention model)은 위기로 인한 불균형 상태를 회복하기 위해 일정한 원조 수단을 개인, 가족, 집단 그리고 지역사회 등에 적용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즉, 자연재해나 갑작스런 생활상의 사건 어려움으로 인해 극심한 고통의 감정을 일시적으로 경험하거나, 이로 인해 압도당하거나 발달상의 어려움을 경험하는 경우 대처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에 대한 관심에서 나왔습니다.

 

1942년 493명의 목숨을 앗아간 미국 보스턴 코코넛 그로브 나이트클럽 대화재사건 후 정신의학자이던 리더만(Lindermann)이 생존자들의 심리적 증상에 대한 연구 논문을 발표한 데서 시작되었고 캐플란(Caplan)과 동료 학자가 수행한 예방정신의학 연구에 기초하여 1950년대 1960년대에 급격한 속도로 성장하였습니다.

 

위기개입을 하기 위한 원칙

  • 위기개입은 즉시 이루어져야 한다. (일반적으로 위기상태 시작된 이후 6주 내)
  • 위기와 그 위기에 대한 내담자의 행동에 초점을 둔다. (과거보다는 Here & Now)
  • 위기개입의 목표는 직접적으로 위기 상황과 관련된 구체적 문제에 초점을 두고 설정되어야 한다. 간결해야 한다.
  • 사회복지사는 적극적이고 직접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 내담자에게 무엇보다 희망을 고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담자에게 실제적 정보를 제공하거나 정서적으로 지지하며 사회적 지지체계를 개발하고 형성하도록 해야한다.
  • 사회복지사는 내담자의 자기상을 사정하고 이해해야 한다. 나아가 건전한 자기상을 확립하도록 원조한다.

 

개입목표

  • 위기로 인한 증상을 제거한다.
  • 위기 이전의 기능 수준으로 회복한다.
  • 불균형 상태로 만든 촉발 사건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한다.
  • 내담자나 가족이 사용하거나 지역사회 자원에서 이용할 수 있는 치료 기제에 대해 규명한다.
  • 현재의 스트레스를 과거의 생애 경험, 갈등과 연결한다.
  • 새로운 인식, 사고, 정서 양식을 개발하고 위기 상황 이후에도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적응적 대처 기제를 개발한다.

 

 

개입과정

위기개입 단계별 내용

사정단계 계획단계 개입 단계 위기대비 계획 단계
- 위기와 선행사건 파악
- 위기 사건에 대한 인식
- 유용한 자원 파악
- 대처능력 파악
- 자해 및 타해 위험성
- 일상생활수행기능 손상 정도와 회복 가능성을 고려한 개입계획
- 대안 탐색과 대처 전략 세우기
- 위기 사건에 대한 이해 돕기
- 감정 표현 돕기
- 대처 전략의 효과성 점검
- 사회적 활동 재개 격려와 점검
- 향후 있을 위기에 대비한 계획 수립

 

 

개입기법 및 예시

- 경청

: "충분히 힘들고 슬프게 느껴질 수 있겠습니다. 그것은 잘못된게 아니니 편하게 이야기해주셔도 괜찮습니다."

 

- 위기 강도의 사정

: 위기가 너무 크고 통제하기 어렵다고 느껴질 경우, 전문상담가에게 의뢰

 "고인이 되신 분에 대해 마음을 정리할 수 있도록 심리부검상담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강점 확인

: "지금은 일시적인 어려움에 처해있을 뿐이예요. 이전에도 비슷한 상황에서 이겨낸 경험이 있고 현재 00님도 이 문제를 해결해나가고자 하는 의지가 있으니 천천히 해결하다보면 분명 어려움도 지나갈 거예요."

 

- 정상화

: "눈물을 흘리는 것이 지금 상황에서는 당연해요. 아마 다른 사람들도 00님의 상황에 처해있다면 똑같은 반응을 보였을 겁니다. 그러니 편하게 이야기하셔도 괜찮습니다."

 

- 방향 제시하기

: 개입 초기에는 지시적으로 할 수 있으나, 내담자가 안정감과 자신감을 회복함에 따라 스스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개입 초기) "당장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긴급복지 지원과 수급자 등록 신청을 해야 합니다."

(내담자가 안정된 경우)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보고 싶으세요?"

 

- 문제해결

: 내담자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 도움의 적절성 결정

: 원래 위기에 대해 개입하는 중 또 다른 위기가 발생했을 경우, 사회복지사가 자신이 그 위기에 대해 추가 개입하는 것이 적절한 지 혹은, 다른 사회복지사나 기관에 의뢰를 하는 것이 적절한지 판단해야한다.

 

- 사후관리

: 위기개입 이후 내담자와 자주 접촉을 시도하여 적절한 사후관리를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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