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자료실/복지 자원 연계

가족센터 이용방법과 비용(부부상담, 부모자녀상담, 이혼전후상담)

by 숨표 2022. 9. 26.

정신건강센터에서 근무하게되면 단순히 정신건강문제를 호소하는 대상자분들도 많지만, 특히 제일 가까운 가족문제로 인해 우울감, 분노감, 외로움 등을 호소하는 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럴때 가족교육이나 상담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주 서비스가 아니기에 적절한 기관에 연계하기도 하는데요, 바로 건강가정지원센터였습니다. 건강가정지원센터는 올해 명칭이 가족센터로 바뀌었습니다.

 

가족센터의 역할과 이용대상

가족센터는 여성가족부가 시행하는 가족정책의 주요 전달 체계로서 다양한 가족지원 정책을 제안 및 실행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입니다. 

 

이용대상

- 가정생활에 도움받기를 원하는 누구나 이용 가능

가족센터는 긴급, 일시적인 시간제 돌봄서비스인 아이돌봄서비스를 지원해드리며, 가정생활 전반에 관한 문제를 함께 고민합니다.

 

- 가족의 건강한 변화와 성장을 돕습니다

가정경영 아카데미를 통해 가족 누구나 가족성장을 위해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족형태에 따른 편견을 없애고, 지역 내 이웃간의 돌봄영역을 확대하여 가족이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 가족친화사회환경을 만들어 갑니다

가족이 함께 활동하고 봉사하며 지역사회를 아름답게 가꾸어 갑니다.

가족센터는 지역주민 모두 커다란 의미의 한 가족을 이루어 살 수 있도록 '이웃 가족' 및 사회에 관심을 가지고 가족친화사회환경조성에 앞장섭니다.

 

가족센터 사업 영역 및 운영사업

가족센터 사업영역

가족센터에서 운영하는 사업은 크게 7가지로 나뉩니다.

 

가족교육

가족 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예방하고 가족 관계향상, 의사소통방법, 역할지원 등 가족 구성원의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부모, 부부, 조부모, 자녀 등 가족을 대상으로 한 생애주기별 다양한 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일 가정 양립과 가족생활의 남성참여 활성화를 위하여 자녀와의 놀이방법 등을 비롯한 좋은 아버지가 되기 위한 양육방법을 알려주는 남성대상 육아교육도 운영됩니다.

 

가족상담

부부관계 회복을 위한 부부상담, 부모-자녀 간 발생할 수 있는 문제해결을 위한 부모자녀상담, 임신 출산 양육에 따른 갈등상담, 이혼전후 갈등상담 등 생애주기에 따라 발생되는 가족 내 다양한 갈등과 문제에 대해 상담해드립니다.

 

가족돌봄기능

주요 프로그램으로 가족단위의 봉사를 통해 바람직한 가족의 가치를 형성하고 내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에 대한 참여의식을 고취하는 모두가족봉사단, 평소 함께 하기 어려운 가족들이 한 자리에 모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가족사랑의 날'이 있습니다.

 

다양한 가족지원

다문화가족, 북한이탈가족, 한무보가족, 1인가구, 군인가족, 일탈청소년가족 등 다양한 가족유형 중 지역적 특성에 맞는 대상을 선정하여 상담 교육 문화가 포함된 통합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가족의 역량을 강화하여 가족의 기능을 발휘하고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을 운영합니다.

 

가족역량강화지원

경제, 심리 정서, 양육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가족, 사회적 외상으로 인해 직 간접적으로 피해를 경험한 위기가족 등 다양한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단위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배움지도사, 키움보듬이, 지지리더 파견, 지역사회자원연계 등을 통해 취약 위기가족이 가진 복합적 문제해결 및 욕구해소를 위해 지속적인 사례관리 제공, 가족기능 회복과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공동육아나눔터 운영

부모 등 양육자들이 모여 양육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고 자녀를 함께 돌보는 활동을 통해 가족 기능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공간을 마련하고 제공하는 사업으로, 아이를 키우는 양육자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가족 품앗이 활동 및 이웃과의 소통을 통해 육아부담을 덜 수 있는 지역사회 열린 공동체 공간입니다.

 

아이돌봄지원사업

가부모의 출장, 야근, 또는 아동의 질병 등으로 발생하는 일시적인 양육공백에 따른 돌봄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여 시설보육의 사각지대를 보완하고, 자녀의 안전과 건강한 양육을 위해 1:1 개별보육을 선호하는 취업부모에게 가정 내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아이돌봄서비스 신청 사이트

 

아이돌봄서비스

 

idolbom.go.kr

 

상담비용

인천중구와 인천 부평구 가족센터의 상담서비스 안내문입니다. 지역센터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 3~8회까지 무료 상담이 가능해보입니다. 이후에는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 이와 관련하여서는 해당 지역센터에 직접 문의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반응형

 

이용방법

가족센터 홈페이지에서 각 센터별 프로그램 일정 확인 후(각 센터별로 프로그램 진행 일정이 상이하므로 반드시 확인) 사전예약하면 참여 가능.

 

☎문의) 전국 대표전화 : 1577-9337 (이용자의 위치와 가장 가까운 가족센터로 연결됩니다)

혹은 아래 링크를 통해 온라인 상담도 가능합니다.

패밀리넷>참여마당>상담실 (familynet.or.kr)

 

지역 센터 찾기

아래 링크에서 자신이 살고있는 곳의 가장 가까운 지역센터를 찾을 수 있습니다. 

패밀리넷>지역센터안내 (familynet.or.kr)

 

 

함께보면 좋은 글

부모급여 신설, 새정부 달라지는 복지정책(23년 중위소득 상향)

ADHD 아동과 성인 자가진단 테스트/증상 치료 부작용

정신과 진료기록이 있으면 불이익이 있을까? (공무원, 보험, 운전면허)

자아 방어기제의 23가지 유형과 예시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