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정신건강전문요원

정신건강사회복지사 2019 임상수련과제 구성 엿보기

by 숨표 2020. 11. 25.

정신건강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수련이라는 고된 관문을 하나 넘어야 합니다.

1년동안 정신과 관련 병원, 센터, 시설 등 기관에서

슈퍼바이저의 지도 하,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고

교육 이수, 타 기관 실습 등 여러 자격 기준을 만족해야 합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시험에 통화하면!

정신건강사회복지사 2급 자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마다 과제 심사 기준이 상이하니 참고용으로만 읽어주세요 :)

 

저는 2019년도에 서울에 위치한 대학병원에서 수련을 받았어요.

길고 긴 시간이었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참 많이 웃었고 재밌었던 시간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하지만 다시 과제하라고하면 절대 못해요)

 

두둥

저의 임상수련과제 모음집 입니다 ㅎㅎ

 

크으.. 두껍죠.

 

.

.

2019 임상수련과제 구성 엿보기

 

1. 심리사회적사정 (10case)

사회복지사로서 대상자를 어떠한 방식으로 이해하고 파악했는지,

어떤 이론적 근거에 기반하여 어떻게 개입할 것인지를 작성하는 과제입니다.

저는 이 과제를 하면서 다양한 이론을 접하며 어떻게 전문가로서 개입할 수 있는지 배울 수 있었어요.

 

2. 정신사회재활치료 (6개)

환자들과 1:1로 회기를 정하여 교육을 진행하는 과제입니다.

제가 했던 교육은 단주교육, 성교육, 인지행동치료였어요.

3가지 교육 모두 현장에서 유용하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지행동치료가 가장 유용하게 쓰이는 것 같아요 ㅎㅎ

 

3. 응급위기관리

아무래도 대학병원이다보니 대부분의 환자들이 위기상황이라고 할 수 있었어요.

그중에서도 삶의 전반적인 부분 모든것이 갑자기 무너져버린 대상자분에게 개입했던 것이 생각나네요.

 

4. 퇴원계획 (3case)

병원에서의 퇴원계획과 이후 가정방문 등 Follow up 하는 과제입니다.

퇴원이후 일상생활 점검, 투약 점검, 병식교육 등 지역사회에서 치료 유지 및 복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5. 집단활동요법 (3개)

병원 내부에서 프로그램(5회기)을 진행하는 과제입니다.

제가 했던 프로그램은 동기강화프로그램, 작문요법, 자존감향상프로그램 이었어요.

저는 늘 새로운 프로그램 계획하는 걸 좋아해서 정말 재미있게 참여하고 진행한 것 같아요. :)

 

6. 가정방문지도

퇴원 이후 대상자 가정에 방문하여 대상자의 일상생활 지도 및 가족 교육을 진행합니다.

 

7. 지역사회자원동원 (2case)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자원을 대상자의 욕구에 맞춰 연계하는 과제입니다.

사설재단까지 동원해서 아주 어렵게 후원을 받아냈던 기억이 나네요.

(제 수련과정 중 희노애락을 함께했던 과제였죠.)

다른 하나는 퇴원 후 원가정과 분리하기 위해 지역사회전환시설에 연계한 케이스였어요.

 

8. 자조모임

병원에서는 하기 어려운 과제라 교환수련 중 했던 과제예요. (저는 정신재활시설에서 1달 반 정도 교환수련을 받았어요)

아무래도 재활시설이다보니 여러 자조모임이 많았는데

저는 영어동아리를 조직했던 기억이 나네요. 열정이 불타오르던 그 때의 제 모습이 생각나는군요. ㅎㅎ

 

9. 재활 및 생활훈련

이것 역시 병원에서는 하기 어려워 교환수련 중 했던 과제입니다.

(제가 있었던 병원에서는 만성 정신증 환자가 매우 드물었어요)

일상생활 중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함께 찾아보고 함께 노력하는 과제입니다.

이중진단을 받은 대상자를 맡게 되어서 참 어려웠지만 마지막은 눈물과 감동~

 

 10. 직업재활

교환수련 중 했던 과제입니다.

지역사회로 나가 취업을 하였으나 지속적인 지지 및 지원이 필요한 대상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제입니다.

택배 상하차 일이었는데 삶의 체험현장을 경험했던 기억이 나네요.

대상자가 어려워하는 일은 없는 지, 혹은 더 쉽게하는 방법이 있는 지 찾아보고

다른 직원들과 잘 어울릴 수있도록 동료집단이나 관리자에게 개입하여 중재하는 일을 했던 것 같아요.

 

11. 공공보건 및 복지전달체계의 이해

다양한 정신건강분야 기관에 방문하여 다양한 기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과제입니다.

저는 정신재활시설, 국민건강보험공단, 중독재활시설, 공동생활가정에 방문했었어요.

 

12. 타직역 업무에 대한 이해 및 협업 

병원 내에서 저희와 협업하는 간호파트, 임상심리파트에서 어떤 일을 하는 지 경험해보는 과제입니다.

 

13. 기타

중독질환의 이해,

재난의 이해,

지역사회정신건강네트워크 구축,

정신건강사회복지 프로포절,

학술대회 참여 등...

 

 

.

.

 

이러한 과제를 모두 제출하고 

최종적으로 시험에 통과하면!

정신건강사회복지사가 될 수 있답니다 ㅎㅎ

 

정신건강사회복지사에 대한 수요도는 높아서 자격만 있다면 취업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다고 생각해요.

(물론 기관에 따라 상이함)

그래서 정신건강전문요원이 되는 것을 추천해드리지만,

사실 저는 수련과정을 마치는 것 보다 수련에 합격하는 것이 확률상 더 어렵다고 생각해요.

특히 각 기관별로 과제 내용이나 슈퍼비전이 상이하기때문에

좋은 기관에 합격하려면 더더욱 많은 노력이 필요하죠.

 

임상수련을 받기 위한 과정에 대해서는 차차 다루도록 할게요.  ; )

.

.

 

오늘도 좋은하루되세요, 여러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