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 중 가장 기본적으로 실제 현장에서 사용되는 모델인 심리사회모델에 대해서 핵심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심리사회모델의 실천 원칙, 주요 개념, 개입 목표와 개입 과정, 개입 기법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본 글은 <사회복지실천기술론_길귀숙 외 8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심리사회모델(psycho-social model)은 상황 속의 인간(person in situation)을 강조하는 관점으로써 메리 리치몬드(Marry Richmond)에게서 기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 후 체계이론과 역할이론의 영향을 받아 보다 체계적으로 발전되었습니다. 개인, 가족, 근접환경, 상황 속의 인간 등을 철저히 조사하는 사정(assessment) 및 진단(diagnosis)을 강조합니다. 개인의 심리적 특성 + 신체 생리적 현상 + 사회환경까지 모두 고려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심리사회모델의 실천 원칙
- ct와 사회복지사와의 관계를 중시함. ct를 개별화하며 'ct가 있는 곳'에서 출발하는 것을 강조. (클라이언트의 눈높이와 속도에 맞추어서 함께 출발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 앞서나가지 X / 무조건적으로 도와주지 X)
- ct의 과거 경험이 현재 심리내적 혹은 사회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
- ct가 자신의 과거, 현재 경험과 관련한 내적 갈등을 이해하고 통합해서 성장할 수 있도록 원조
주요 전제 및 가치
- 모든 인간은 존엄성을 지닌 존재이다.
- 모든 인간은 성장능력, 학습능력, 적응력, 환경의 변화능력을 지닌 긍정적 존재이다.
- 개인 성격체계의 구조, 발달에 관하여 프로이트 관점을 이용한다.
- 심리체계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닌, 생물학적, 사회적 체계와 끊임없이 상호작용한다.
- 문제 상황을 다루는 데 있어 차별성이 강조된다.
주요 개념
- 심리사회적 조사
심리사회적 조사는 의식 및 전의식 수준에서 초점을 두어 대상자를 사정하는 것입니다. 현재 표출된 문제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을 때, 과거력을 조사하는 부분이 해당됩니다. 또한 개인의 인생발달단계 및 가족생활주기에 있어 전환기에 주목하며 그 과정에서 발생된 문제는 발달과정상의 정상적 위기라고 봅니다.
- 상황 속의 인간
상황 속의 인간은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현재 상황들과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 관련되는 인식, 사고와 감정들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즉, 한 인간을 이해하려고 할 때, 당시 보여지는 모습과 행동 뿐 아니라 주변 상황과 체계 등을 함께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복잡한 체계들을 규명하여 변화를 위한 개인, 가족, 사회연계망들과 지역사회의 능력, 동기와 기회를 평가해야만 합니다.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지지적 관계
사회복지사의 지지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억압된 생각과 감정을 적절히 표출할 수 있도록 도우며, 클라이언트의 자신감과 자존감을 향상시킴으로써 자신이 원하는 삶을 선택할 수 있도록 이끌 수 있습니다. 지지는 관심, 수용, 감정이입적 이해, 재확인, 그리고 격려를 보여주는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입니다. 그 중에서도 수용은 클라이언트의 태도와 행동이 사회복지사의 개인적 판단과 상관없이 온화함과 선한 의지를 보여주는 태도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기회를 최대한 이용할 수 있도록 스스로 자기결정을 내려 행동에 옮길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개입 목표와 개입 과정
개입 목표
- 개별성과 다원성
심리사회적 이론은 인간의 성격이나 문제가 생활상의 다양한 요인에 의해 형성된다고 생각하는 다원성(과, 공통적인 상황에서도 개개인은 서로 다르게 반응한다고 하는 인간의 개별성을 중시합니다.
- 개인의 심리변화와 사회환경적 변화를 모두 추구 : 이중적인 개입기법
개인과 사회를 모두 변화하는 이중적인 개입기법은 사회복지실천을 타 전문직과 차별화시키는 근거가 되었습니다. 또한 오늘날의 직접개입과 간접개입을 구분할 수 있도록 하는 효시가 되었습니다.
홀리스(Hollis)의 심리사회이론의 사회복지실천 내용 6가지
-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행위를 지지하는 과정
- 문제해결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과정
-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환기, 묘사, 탐색하는 과정
- 클라이언트를 상황 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에서 고려하는 과정
- 클라이언트의 성격과 행동, 그리고 이 둘 사이의 역동성을 살피는 과정
- 클라이언트의 과거와 현재의 경험을 고려하는 과정
개입과정
1. 초기면접 및 심리사회 상황 조사 | 2. 사정(진단적 이해) | 3. 개입 목표의 설정 및 개입 |
- 초기면접(intake)은 ct의 문제상황, 그 문제에 기여하는 요소 및 관련 사실을 수집하는 과정 - 심리사회조사(psychosocial study)란, ct와 ct 상황에 대한 사실을 관찰, 조사하여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과정으로 상황과 상호작용하는 개인이 관심의 최소단위. |
- 진단적 이해: 심리사회 조사를 통해 관찰, 수집된 사실에 대해 사회복지사가 분석적으로 사고하거나 추론을 전개하는 과정(개인체계, 환경체계가 어떻게 상호작용하여 문제 발생했는지 전체 틀 속에서 보아야 함) - 약점, 강점 사정 - 생태도, 가계도 활용 |
- 개입형태: 개인, 부부, 가족 혹은 환경체계들과의 활동 등 - ct의 복합적 문제해결을 위해 여러 서비스와 자원이 동시에 동원될 필요 -> 중개자 기능 |
개입기법과 예시
- 지지 (Sustainment)
지지과정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수용하고 클라이언트를 원조하려는 의사를 갖고 있음을 전달하고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능력을 갖고 있음을 확신한다는 것을 표현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불안을 줄이고 자기존중감을 증진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언어적 의사소통 뿐 아니라 따뜻한 표정, 어깨를 두드리는 등의 비언어적 방법을 포함합니다.
언어적: "그런 느낌들은 자연스러운 거예요.", "계속 이야기 해 보세요."
비언어적: 미소, 고개 끄덕임
- 직접적 영향 주기 (direct influence)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향상하기 위해 조언이나 제안을 하는 과정입니다. 이때 사회복지사 자신이 조언하고 싶은 욕구에 의해 조언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따라 조언해야 하며 충분히 경청하고 '클라이언트가 서 있는 곳'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하는 게 도움이 될까요?"
"~하는 게 더 나을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한 상황을 봤을 때, 00님에게 가장 시급하게 필요한 것은 ~라고 생각되는데 00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 탐색-기술-환기 (exploration-description-ventilation)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관련하여 개인, 환경, 개인과 환경 간 상호작용에 관한 사실을 진술하고 설명하도록 원조하는 것을 말합니다. 어떤 문제가 있는지 탐색하고, 그 사실에 대해 기술(설명)하도록 하며, 환기를 통해 사실과 관련된 감정을 끄집어내며 카타르시스를 경험하도록 원조하는 것입니다. 때로는 환기를 경험하는 것 자체로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혹시 방금 말씀하신 ~사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00님이 아버지와 다툼이 생길 때 가족들은 어떻게 반응하나요?"
"00님이 학교에서 00친구와 문제가 생겼을 때 다른 친구들은 어떻게 반응했나요?", "그리고 그때 00님의 마음은 어땠나요?"
- 인간-상황에 대한 고찰 (person-situation reflection)
클라이언트의 외부 환경과 주관적인 내부 상황, 원조 상황을 고찰하는 것입니다.
외부 환경: 다른 사람들, 건강, 상황 / 클라이언트의 행동이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
내부 상황: 클라이언트 행동, 성격 / 행동의 원인 / 자기 평가
원조 상황: 사회복지사와 치료 과정
자녀(ct)가 아버지의 권위적인 태도로 인해 화가 나고 혼란스러울 때,
"아버지가 00님에게 잔소리를 하는것이 00님을 위축시키고 동시에 당황하게 만드나요?"
"아버지의 어떤 행동이 00님을 힘들게 하나요?"
"혹시 제가(사회복지사가) 00님에게 잔소리나 조언을 하게된다면 00님은 어떤 기분이 들까요?"
- 유형-역동에 대한 고찰 (pattern-dynamic relfection)
클라이언트의 성격과 행동 유형 등에 대해 고찰합니다. 클라이언트가 사용하는 방어기제를 분석하고,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내부사상과 분리, 개별화 정도에 대해 고찰합니다. 이는 클라이언트의 행동 경향, 사고나 감정의 패턴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른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자신의 생각과 다르게 이야기하면 화를 참을 수 없는 경향이 있나요?"
"해결되지 않는 감정에 대해 반복적으로 생각하게되지 않나요?"
"00님의 생각을 평가절하하거나 비판하는 것을 어떻게 알게 되나요?"
"00님이 자신을 희생해서 다른 사람을 돌보는 방식으로 다른 사람도 자신을 돌보아 주었으면 좋겠다고 바라나요?"
- 발달적 고찰 (development reflection)
성인기 이전의 생애경험과 이런 경험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의 인격과 기능에 영향을 주는 원가족이나 초기 생활의 경험을 클라이언트가 고려할 수 있도록, 과거의 상황과 개인의 감정이 연결되도록 합니다. 해석보다는 질문이 더 바람직합니다.
"이전에도 지금과 같은 감정을 느낀 적이 있나요?"
10대의 자식을 가진 부모에게 자신의 어린 시절을 성찰하도록 돕는 질문
- "당신의 청소년기와 비슷한 점은 무엇입니까?"
- "당신의 아버지에게 느꼈던 대로 상사 앞에서 위축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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