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성의 토닥토닥' 어플 4일차 정서훈련 그래프를 공개합니다~
공개하기에 앞서 하나 고백할게 있다면,, 10월 8일날은 어플을 사용하지 못했다는것..
나의 훈련 - '진행상황'에는 횟수별이 아닌, 날짜별로 기록되어있어서 10월8일자는 보시다시피 '미완료'로 되어있고
해당날짜가 지나면 입력이 되지 않게 되어있네요. (ㅜㅜ 꾸준하지 못한 저.. 인간적이죠?)
기분변화는 다음과 같이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어요.
그래프로 내 기분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알 수 있고 아래 표로 점수를 확인할 수 있어요.
저는 제 기분변화가 상당히 역동적이라고 생각했는데 직접 나타내보니 잔잔바리네요.
그 아래 지문에서는 대인관계 / 과민성 / 충동성 을 살펴볼 수 있는 그래프인데요.
저는 표에 '대인관계'라고만 적혀있어서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한참 생각했었어요.
- 대인관계: '다른 사람 말에 쉽게 상처받는다.'
- 과민성: '사소한 일에도 쉽게 짜증, 신경질 화를 낸다.'
- 충동성: '즉흥적이고 충동적이다.'
그래프상에서는 대인관계라고만 적혀있어 얼핏보면 위와같이 대인관계가 하향하는 그래프를
대인관계 기술이 낮아지거나 좁아지는, 부정적인 의미로 잘못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아요.
차라리 좀 길더라도 '대인관계 스트레스'로 바꾸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마지막으로 수면시간 그래프입니다.
비록 데이터가 많지는 않았지만 제 수면 양상을 조금 파악할 수 있었는데요.
근무일에는 스트레스를 받아서인지 잠이 점점 줄어들다가 휴일에 잠을 몰아서 자는 (사실 12시간이었는데 양심에 찔려서 11시간으로 입력했어요..ㅎ) 편이라는 걸 그래프로 확연하게 느낄 수 있었답니다.
앞서 1일차에 언급했듯이 주관식으로 답변한 것들은 어디서 찾아볼 수 있는 건지 잘 모르겠네요.
긍정일기를 한줄 씩 적을 수 있도록 했다면 더 좋았을수도 있었을것 같지만 그건 제 개인적인 바람인듯 합니다. ㅎㅎ
마성의 토닥토닥어플은 구체적인 사례를 보며 왜곡된 인지를 수정하고 정서를 관리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우선 매일 꾸준히 사용해보려고 해요. 여러분도 사용해보고 어떤지 알려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 같이 정신건강을 위해 운동하듯 매일 함께 노력해봐요~
- 후기는 다음주에 업로드 할 예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