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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자료실/사회복지 학습자료

과제중심모델 핵심정리(특징, 개입기법과 예시)

by 숨표 2022. 10. 28.

과제중심모델은 심리사회적 실천방법에 비해 단기적인 치료모델입니다. 그만큼 현장에서 자주 쓰이는 모델이기에 사회복지 현장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과제중심모델에 대해 한번 이해하고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과제중심모델의 특징과 실천과정 그리고 개입 기법과 예시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본 글은 <사회복지실천기술론_길귀숙 외 8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과제중심모델의 특징

과제중심모델은 1960년대 미국 뉴욕에서 리드와 앱스타인(Reid & Epstein)이 발전시킨 사회복지실천의 한 모델입니다.

체계적이고 종합적이며 효과적인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제중심모델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간 제한적 단기개입: 주 1~2회, 면접 전체 8~12회 정도 구성, 4개월 이내
  • 클라이언트가 인식한 문제 중심: 클라이언트와 계약한 문제해결에 초점
  • 과제중심: 문제해결활동은 수행 동의한 과제중심 조직
  • 경험적 기초: 경험적 자료가 모델 형성하는 데 기초
  • 협조적 관계: 제한 시간 내 문제 완화를 위한 협조적 노력 강조
  • 자기결정의 원리: 클라이언트 문제에 대해 한정적 접근 시도
  • 통합적 접근: 다양한 접근방법 사용
  • 구조화되고 체계적인 접근: 실천과정이 매우 구조화

 

개입목적

1.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

2. 문제 해결 경험을 통해 미래의 어려움 극복할 수 있는 능력 향상(레질리언스)

 

개입원칙

  • 경험적 기원: 검증되고 지지된 방법과 이론을 선호함.
  • 통합적 자세: 다양한 접근방법, 접근 모델 중에서 경험적 기초가 있는 이론과 방법을 선별적으로 선택하여 사용.
  • 클라이언트가 인식한 문제에 초점
  • 체계와 맥락: 문제해결 및 재발 방지를 위해 맥락적 변화가 필요함.
  • 계획된 단기개입
  • 협력적 관계: 돌봄보다 협력적 노력을 강조
  • 구조화: 치료 회기 및 프로그램은 연속된 활동으로 구조화됨.
  • 문제해결활동: 변화는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활동을 수행함으로써 달성됨. 이때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클라이언트의 환경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수단을 제공하는 것임.

 

 

실천과정

5단계: 시작하기 → 표적문제의 규명 → 계약하기 → 실행 → 종결

각 단계는 엄격하게 분리되기보다 필요에 따라 상호 중복되거나 이전 단계로 되돌아가는 등 유연하게 활용. 하지만 과업중심모델의 개입과정은 다른 모델에 비해 체계적인 특징이 있음. 시간, 노력, 비용의 낭비를 최소화하고 실천과정을 효과적으로 진행함.

 

시작하기

의뢰하는 경우, 의뢰하는 구체적인 이유 파악, 의뢰자와 협상

본인이 자발적으로 찾아온 경우 표적문제 규명 단계로 넘어감

 

표적문제의 규명

표적문제 규명, 설명, 구체화, 명명하는 과정에 클라이언트를 참여시키고 문제의 우선순위를 결정함.

 

계약하기

클라이언트와 상호 간 동의, 협약

개입의 목적과 형태, 구조 등에 대해 제시함.

 

실행

클라이언트가 과정을 성취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

실행단계의 사정 → 대안의 모색과 결정 → 개입 전략의 실행 → 진행과정의 확인과 점검

 

종결

목표는 제한적이고 구체적이어야 하고 목표가 성취되었을 때 분명하게 측정할 수 있어야 함.

 

 

개입기법 및 예시

간접적 행동 변화 기법

- 의사소통기술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면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의사를 분명히 밝힐 수 있게 도와주는 의사소통 기술이 필요함.

: "00님은 상담을 통해서 어떤 부분이 변화되기를 바라시나요?"

 

- 탐색

클라이언트로부터 자료 및 정보를 이끌어내는 사회복지사의 노력

: "자꾸만 어머니와 다투게 되는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실제로 어떤 항목에 원치않게 지출을 많이 하시나요?"

 

- 구조화

1단계: 클라이언트에게 개입의 목적, 문제, 과제, 시간제한 등 과제와 관련한 내용에 대해 명확하게 하는 작업

2단계: 개입계획을 구체화하는 사회복지사의 노력

3단계: 조작적 과제를 구조화하는 작업.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의사소통에 대한 명확한 지침 제공

 

- 상황분석

상황 요인, 물리적 요인, 인지적 요인, 가족, 지역사회체계 등 다양한 요소 고려하여 문제상황을 분석

 

직접적 행동변화 기법

- 인식 증진

인지적 왜곡이 클라이언트의 과제 성취에 장애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쓰임.

개별화된 교육적 노력 필요.

: (기초생활수급 신청은 노인 대상으로만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경우) "00님, 기초생활수급 신청은 중위소득 기준에 해당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문제를 해결하기에 앞서 주민센터 직원은 자신의 문제에 관심없다고 생각하는 경우) "00님, 주민센터에서는 ~ 업무를 하게 되어있어요. 00님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기관입니다. 저와 함께 가보시겠어요?"

 

- 격려

클라이언트가 세운 계획이나 행동에 대해 긍정적 반응을 표하는 것

: "계획된 것을 절반이나 수행하셨네요! 이렇게 하기가 쉽지 않은데 함께 노력해주셔서 감사해요. 저희 마지막까지 힘내보아요."

 

- 지시

사회복지사가 과제나 관련된 행동에 대해 클라이언트에게 조언, 충고를 하는 것

: "지금까지 ~방법만 시도해보았는데, 이렇게 행동 해보면 더 좋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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