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정신건강 정보

메니에르병과 우울증, 미국 이비인후과의사회 치료 가이드라인

by 숨표 2022. 9. 11.

메니에르병과 정신건강

대학병원 정신과에서 근무할 때, 메니에르병으로 신경과, 이비인후과로부터 협진을 오는 환자분들이 참 많아서 신기했습니다. 우울증이 있어서 왔는데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분들은 십중팔구 메니에르병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메니에르병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만 제가 느끼기에 정신건강과 메니에르병의 관계는 유의미한것 같습니다. 메니에르병과 우울증 모두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신체적인 균형이 무너지는 경우에 함께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메니에르병

메니에르병은 내이에 내림프액이 넘쳐나 생기는 질환으로서 한번 생기면 완치는 불가능한 병입니다. 또한 메니에르병의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치료방법 역시 명확하게 나오지 않은 상황입니다. 내림프액을 조절하는 약물치료나 시술 방법도 있지만 재발율이 높아 꾸준히 관리해주어야 하는 병이라고 합니다. 5년에서 15년 내에 재발률이 높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사 참고.

 

메니에르병은 왜 난청, 이명, 현기증 모두 동시에 생길까?

김성근 원장 "균형감각·청각 연관성 깊어 난청·현기증·이명 동시 발생" 건강한 식습관 개선·스트레스 조절 중요 카페인 음료·술·흡연 피해야

www.mk.co.kr

 

우울증, 스트레스로 인해 메니에르병이 생길수도 있다

많은 분들이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라고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우울증은 엄연히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으로 오는 질병이며 우울증의 증상으로는 기분에도 영향을 미치지만 신체적인 증상으로 확연하게 드러나는 질병입니다. 우울증이 생기면 수면 시간이 줄어들거나 혹은 비정상적으로 길어지기도 합니다. 또한 신체적인 기력이 확연하게 줄어들고 심하면 침대에 누워서 꼼짝도 못하게 되는 병이지요. 명칭이 우울증이지만 단순히 마음이 우울한 병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DSM-5정신과 진단 중에서 신체증상장애(somatic symptom disorder)가 있습니다. 신체적으로 분명히 불편한 곳, 통증이 느껴지는 곳이 있음에도 검사해보면 '아무 이상이 없다'고 나오는 경우, 정신과에 의뢰를 하기도 합니다. 우울과 불안이 적절히 해소되지 않으면 신체적인 증상으로 발현이 될 수 있는데 이때 세로토닌, 엔도르핀을 조절하는 항우울제 정신과 약물을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국가정신건강정보포털 > 정신건강정보 > 질환별정보 > 신체증상장애

메니에르병의 발병 시점을 봤을 때 스트레스가 심한 상황에서 발병하는 것으로 보아 우울증의 증상이 신체적 증상으로 나타났을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단순히 기전적으로 메니에르병이 발병한 것이 아니라 스트레스로 인해 발병했다고 생각되면, 그리고 우울증으로 의심되는 징후가 현재까지도 있다면 정신과 진료를 함께 받아 증상을 빠르게 회복하시기를 바랍니다. 우울증 자가검진▽

 

 

우울 | 정신건강 자가검진 - 블루터치

블루터치는 정신건강정보, 자가검진, 자가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서울시 정신건강 통합 플랫폼입니다. 정신질환의 조기발견과 개입, 정신질환 당사자의 회복 지원, 종사자의 역량강화

blutouch.net

 

미국 이비인후과의사회의 메니에르병 증상호전 방법

American Academy of Otolaryngology

메니에르병의 임상 가이드라인은 미국의 Ot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에서 2020년 4월 8일에 발행되었습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논문을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Clinical Practice Guideline: Ménière’s Disease - American Academy of Ot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AAO-HNS)

We use cookies on our website to give you the most relevant experience by remembering your preferences and repeat visits. No cookies are used for advertisement purposes nor shared with third parties. By clicking “Accept”, you consent to the use of ALL

www.entnet.org

논문 요약본에서 제시하는 메니에르병의 치료(호전)방법을 번역해보았습니다.

 

- 염분 섭취량, 알코올 섭취량, 카페인 섭취량을 줄입니다.

- 현기증, 알러지, 내림프액을 조절하는 약물치료를 시행합니다.

- 물리치료를 받습니다.

- 보청기의 도움을 받습니다.

- 귀에 항생제 또는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습니다.

-  현기증을 멈추기 위한 수술을 받습니다. (청각의 이상이나 불균형감이 지속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음 주의)

 

Clinical Practice Guidelines Q&A

가이드라인 질문답변 내용을 번역해보았습니다.

 

Q 하루에 소금을 얼마나 섭취해야 하나요?

A 메니에르병에는 특별히 소금섭취량이 정해지지 않았습니다만, 미국 심장협회에서는 하루섭취량 1500mg을 권장하고, 최대 2300mg을 넘기지 않는 것을 이상적으로 권고하고 있습니다.

 

Q 직장에서 높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고 스트레스로 인해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어떻게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을까요?

A 스트레스는 메니에르병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실상 스트레스 없이 사는 것은 불가능합니다만,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적절한 수면과 운동(유산소 운동)

- 약물치료

- 심리적 지지를 얻을 수 있는 그룹에 가입하는 것

- 우울증을 유발시키는 알코올(술), 약물 등을 피하는 것

 

Q 혹시 발병을 예방하기 위해 따라하 하는 특별한 식단이 있을까요?

A 식단은 모두에게 동일한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나트륨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는 것은 내림프액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음식의 구성표를 잘 살펴보고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래 음식들은 소금함량이 적은 음식들 입니다.

- 신천한 야채와 과일

- 가공되지 않은 날것의 음식(원물)

- 신선한 소고기, 닭고기(가금류), 생선

또한 많은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이 몇몇 사람들에게 발병의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Q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어떠한 생활습관이 도움이 될까요?

A 메니에르병의 증상을 조절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생활습관변화가 필요합니다.(예시)

- 저염식 식단

- 카페인과 알코올(술), 니코틴(담배)를 피합니다.

- 균형잡힌 식사를 합니다.

-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합니다. 설탕이 많이 들어간 주스나 음료는 피합니다.

-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조절합니다.

- 알러지를 조절합니다.

- 수면무호흡증이 있는지 검사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은 현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정신과 진료기록이 있으면 불이익이 있을까? (공무원, 보험, 운전면허)

자가 치료, 스스로 하는 상담: 생각정리노트 파일과 작성 예시

정신과 상담이 두렵다면? 무료 상담 앱 : 히어포유 / 굿위드어스

숙면을 위한 나만의 5가지 방법과 아이템

댓글


TOP

문의 : amy022785@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