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21/014

트라우마와 기억의 차이점 / PTSD: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대구 지하철 화재 참사, 세월호 참사 등 대규모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많은 사람들이 PTSD 외상후스트레스 장애로 정서적인 위기를 경험하며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코로나로 사회적인 재난상황에 있는 요즘, 각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이를 예방하기 위해 코로나격리자들을 대상으로 재난심리지원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트라우마. PTSD에 대해 많이는 들어봤지만 정확히 어떤 것인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트라우마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기억과 트라우마의 차이 트라우마(trauma)는 '상처'라는 의미의 그리스어 트라우마트(traumat)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정신과에서는 정신건강에 남기는 충격을 의미하죠. 기억은 특별하게 느껴지는 감각이 없습니다. 또한 사람들 앞에서 목적.. 2021. 1. 25.
술과 정신건강(우울˙불안˙불면˙자살) 2021/01/21 - 우리나라가 음주강국? 혹시... 당신도 혼술족? (알코올중독 간이 검사) 우리나라가 음주강국? 혹시... 당신도 혼술족? (알코올중독 간이 검사) 요즘 코로나로 집에서 혼술하는 혼술족이 늘어났다고 하죠. 혼술이 경제적이고 편리한건 맞지만, 알코올중독에 빠질 위험이 훨씬 크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저는 자살예방센터에서 중독자살 mindacademy.tistory.com 지난 번에는 알코올중독 간이검사와 함께 혼술 등 음주의 심각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술과 정신건강의 관계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1. "불안해서 술을 마셔요" - 술과 불안 음주 직후 긴장이 풀리고 불안이 줄어드는 안정효과를 재경험하기 위해 술을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는 일시적인 효과일 뿐이.. 2021. 1. 24.
우리나라가 음주강국? 혹시... 당신도 혼술족? (알코올중독 간이 검사) 요즘 코로나로 집에서 혼술하는 혼술족이 늘어났다고 하죠. 혼술이 경제적이고 편리한건 맞지만, 알코올중독에 빠질 위험이 훨씬 크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저는 자살예방센터에서 중독자살업무를 맡게된지라 아무래도 요즘 몸과 마음이 건강하지 못한 사회가 참 걱정이 됩니다. 많은 분들이 술을 습관처럼 마시곤 하죠. '당신은 알코올중독입니까?' 라고 물어보면 대부분 아니라고 할 것 같아요. 우리 사회는 술에 너무나도 익숙한 문화이기에 술을 자주 마시는 것이 특별히 나쁘다고 여겨지지 않는 것 같아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아래 간단한 알코올의존 간이검사를 통해 자신의 상태를 점검해 볼 수 있어요. 알코올의존 진단 방법 (CAGE Questionnaire) 질 문 예 아니오 Cut down 술을 끊어야겠다고 생각한 적.. 2021. 1. 21.
2021년 다짐. 작년을 돌아보며. 좋은 습관을 만드는 방법. (book.아주 작은 습관의 힘) 2020년, 정신건강사회복지사로서 첫 출근 2020년 작년의 목표는 좋은 직장에 취업하는 것이었다. 코로나 시대 취업난에 허덕이는 사회에서 복에 겨운 말이지만 사회복지분야에서 일을 구하는 것은 참으로 쉽다. (정신건강사회복지 분야는 아직 블루오션이다. 지원하는 사람이 당최 없다.) 좋은 직장이라고 할 수 있는 곳에 취업을 했고 열심히 일했고, 그게 다였다. 출근하고 녹초가 되서 퇴근하고 또 꾸역꾸역 출근하는 삶. 2020년의 목표는 이뤘지만 정말 행복하지 않았다. 사회초년생이라 그랬는지 일도 익숙하지 않고 사회생활도 익숙하지 않아서 몸도 마음도 심히 피폐해져갔다. 1년간의 수련을 거친 후에 정신건강전문요원이 되어서 받은 월급은 이백만원 남짓. 내 몸과 마음건강을 해치면서까지 일한 댓가라기엔 턱없이 부족하.. 2021. 1. 3.
반응형